군산 현대조선 수주 확보 지원해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수주(受注) 절벽’으로 가동 중단 위기를 맞게 되자 전북도 군산시를 비롯한 지역경제계가 현대 측에 중단 없는 가동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군산조선소의 지역경제 비중은 막중하다. 수출액 비중이 군산의 20% 전북의 8.9%고 군산경제 비중이 24%에 이른다. 경제규모가 작고 취약한 탓이겠으나 조선소 가동이 멈추면 군산경제가 통째로 흔들릴 정도다.
  현대 측은 6월 전면 가동 중단이 불가피하다고 한다. 군산은 물론 전북경제 전체에 심각한 타격이 예상된다.
  군산조선소는 이미 가동중단 준비상태라고 전한다. 사내 근로자 760명, 86개 협력업체 5천250명이 지난 연말 현재 60여개 업체 4천여 명으로 줄어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북도 군산시의 거듭된 호소에도 현대가 가동중단의 불가피함만을 거듭 확인하자 군산시와 지역경제계 등이 집단행동에 나선다고 들린다. 도민서명부 전달, 정몽준 사주 자택 앞서 지역인사 500여명의 ‘범도민 궐기투쟁 출정식’에 이은 군산시장 등의 1인 시위 등이다.
  자치단체장과 지역경제 인사들이 오죽하면 집단행동에 나서겠는가마는 현대 측 실정을 들으면 딱하기는 마찬가지인 것 같다. 현대 울산조선소도 8개 도크 중 3개의 가동이 멈춰 섰고 현대중공업 근로자 3만9천명이 지난 연말 2만7천명으로, 현대미포조선도 8천300명이 6천500명으로 줄었다는 것이다.  
  군산조선소 가동을 두고 전북도 및 군산시 지역경제계와 현대가 상대가 물러설 길이 없음을 뻔히 알면서도 서로 밀당(밀고 당기기)을 이어가고 있는 형국이 아닐 수 없다. 문제는 일감 즉 조선 물량의 확보에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국내 조선업 수주 절벽에 따른 가동 중단 등의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가 총 7조5000억 원을 투입해 공공선박 63척, 3조7000억 원의 선박펀드를 조성해 선박 75척을 조기 발주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의 ‘군산조선소 위기 극복을 위한 긴급 토론회’서도 ‘건조할 선박 물량 확보가 해법’이라며 ‘선박펀드 일부의 군산 할당’이 시급한 과제라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해진바 있다. 전북 정치권도 나서야 할 것으로 믿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