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도의원들이 현대중공업에서 군산조선소 가동을 6월부터 중단하기로 강력 항의에 나섰다.

전북도의회 국민의당 최인정(군산3) 의원과 양용호(군산2) 의원은 23일 세종시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정부는 군산조선소 경제파급 효과를 고려하고 도크를 존치시키기 위해 정부 발주 물량을 우선 배정해달라”며 1인 시위를 펼쳤다.

군산조선소 폐쇄는 매년 평균 12척 이상 선박을 건조하고 2012~2015년 매출 4조원 규모로 성장해 군산 경제 24%, 군산 수출 20%, 전북 수출 8.9%를 담당하고 있어 전북경제 붕괴로 예상된다.

최 의원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이미 1351명이 실직됐으며 총 5250명과 함께 80여 협력업체가 대량 실직과 줄도산해 지역경제가 초토화 된다”며 “STX조선과 대우조선해양은 자금 등을 지원한 반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경제적 파장을 고려하지 않고 도크 가동 중단이라는 강경책으로 전북경제를 뒤흔들고 있다”며 전부의 원칙 없는 조선업계 지원 형평성을 지적했다.

그는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제외돼 있는 군산조선소 정상화 계획을 추가로 포함시켜 상생정책을 펼쳐나가야 한다”며 “이러한 정부의 강경책에 현대중공업의 경영상 합리적 결정을 내린 것이라는 이유는 말도 안된다”고 반박했다.

양용호 의원은 “군산지역 근로자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서 “정부와 현대중공업은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할 것이 아니라 고통분담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북도는 그동안 현대중공업에 현금 200억원 지원과 그 외 조선산업 클러스터, 인근대학의 조선학과 신설과 산학협력단 구성 등 조선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해 수백억원을 지원해왔다.

한편, 최 의원과 양 의원은 23일부터 3일간 산자부를 비롯해 국회, 울산현대중공업, 정몽준씨 자택 앞에서 1인 시위를 펼쳐나갈 예정이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