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할 예정인 도내 미취학 아동 13명의 소재가 불분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교육청은 특히, 지난해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가정 내 학대로 숨진 일명 ‘원영이 사건’처럼 혹시 모를 아동학대 등에 의한 소재 불분명이 아닌지 지자체, 경찰과 함께 이들을 추적하고 있다.
지난 10일 전북도교육청은 2017학년도 예비소집 대상과 참석 인원을 분석한 결과, 이날 현재 13명의 미취학 아동들의 소재가 파악 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전북지역 올해 초등학교 입학 대상자는 총 1만6724명이지만 실제 예비소집에는 565명이 불참한 것으로 집계됐다.
불참 미취학 아동 565명 중 552명은 교육청 등의 별도 연락에 의해 참가하지 못한 사유가 확인됐지만, 나머지 13명은 현재 소재가 전혀 확인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사유별로는 해외 체류 182명과 전출 149명, 취학 유예 149명, 취학 면제 34명, 조기 입학 9명 등으로 확인됐다.
소재 불분명 13명의 경우 현장 점검 결과 주민등록상의 주소지에 살고 있지 않고, 학부모를 비롯한 보호자도 학교 측과 연락이 닿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도교육청은 이들 아동들에 대해 해당 읍·면·동사무소에 협조를 받아 보호자에게 연락을 취하는 한편, 연락처가 없는 경우 교사가 읍·면·동 사회복지 담당 직원과 함께 주소지를 직접 찾아다니고 있다.
아울러 이 같은 추적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행적이 확인되지 않은 경우에 대해선 경찰에 소재파악을 의뢰하기도 했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학대와 방임 등 범죄 혐의점이 포착되면 즉각 수사에 착수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교육당국이 3월 새 학기 전에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실태 점검을 벌이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그동안 교육부는 범죄 혐의점이 없는 이상 예비소집에 불참한 아동이 연락이 닿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밝혀왔다.
하지만 지난해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원영이 사건’ 이후로 학교와 행정기관 등이 취학 전인 아동의 안전에도 신경 써야 한다는 지적에 따라 교육부는 미취학·무단결석 관리·대응 매뉴얼을 수립하고 개학 전부터 아이들의 실태를 파악하기로 결정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취학아동 명부에는 이름과 주소만이 기록돼 있고, 보호자 연락처가 없는 경우가 많아 소재 파악이 어려운 부분이 많다”면서 “주소지에 거주하지 않고 있다는 것은 정상적인 상황은 아닌 것 인 만큼 지자체, 경찰과 협조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