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가칭 ‘전통문화도시 조성 특별법’ 제정을 대선 공약으로 발전시키기로 했다. 전주시가 추진하는 특별법은 전주 전통문화도시를 지역 차원의 사업을 넘어 국가적 문화브랜드를 만들고 국부 창출의 원동력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 특별법은 전통문화와 예술을 중심으로 하는 전통문화도시 종합계획 수립과 시범도시(전주) 조성, 한문화 원류·원형 복원 및 재창조, 과학기술과 융합한 한문화산업 육성 등을 주 골자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주시를 아시아를 대표하는 관광중심도시로 만들어 타 지역과는 차별화된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새로운 국가 성장모델을 만들어 내겠다는 의지다. 전주시가 유럽의 파리, 로마를 뛰어넘는 글로벌 문화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 위해서는 특별법이 꼭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있다. 전주시는 구체적으로 ‘전통문화기반 아시아 관광허브도시, 전주’를 비전으로 특별법 제정과 함께 3대 핵심정책, 9대 단위사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만약 특별법이 제정된다면 전주시의 아시아 문화 심장터 조성 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광역시의 경우 지난 2006년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통해 최근 10년 동안 9000여 억 원에 가까운  예산을 지원받았다고 한다. 전주시가 특별법 제정을 강력히 추진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특별법이 제정된다면 전주시가 전통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계획하고 있는 9000억 원대 사업 예산 확보가 쉬어지기 때문이다.
전주시는 특별법 제정을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된다면 조만간 치러질 것으로 예상되는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에게 대선 공약으로 채택하도록 요구 할 계획이다. 대선 후보들이 특별법 제정을 공약으로 수용한다면 전주시의 계획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문제는 채택 여부다. 전주시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광역, 기초단체 할 것 없이 지역별 현안을 대선 공약에 포함시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전주시의 제안이 공약으로 수용되려면 전략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의 지원은 필수적이다. 현재 대선이 치러진다면 집권이 유력한 정당이 민주당인 만큼 전주시의 치밀한 전략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