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역 대표적 과밀 행정구역인 완산구 효자4동이 인구와 민원 증가 등으로 분동(分洞)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된 가운데 전주시가 이견 조정이 어려울 경우 자체 분동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았다.

9일 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완산구 효자4동 인구는 작년 말 기준으로 7만4435명으로, 행정동 전체 33개동 중 가장 많은 인구가 밀집돼 있다. 서신동과 평화2동은 인구 4만명 이상, 중앙동 등 6개동은 인구 1만명 미만이다.

시는 이 때문에 동 간 인구 불균형 해소와 행정조직의 효율성, 각종 도시개발에 따른 행정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14년 6월 행정구역 조정을 목적으로 ‘행정구역 조정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한 바 있다.

하지만 행정구역 조정 추진을 위해서는 대상지 실태조사 후 기본계획수립과 주민의견 수렴, 관련 조례 개정 등의 절차뿐만 아니라 지역의 특수성이나 주민간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

특히 시의원 등 지방의원의 선거구 조정과도 연결돼 있어 희비가 엇갈릴 수 있는 등 정치적인 면도 떼려야 뗄 수 없는 상황이다.

박현규 전주시의회 의원(효자3·4동)은 이날 시정질문을 통해 “타당성 조사용역에서 구역조정이 시급한 것으로 거론됐지만 행정에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효자4동은 물론, 덕진구 송천동 에코시티, 완산구 효천지구 등 압도적으로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 대한 과감한 행정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는 일부동의 경우 지난 2014년 당시와 달리 인구 편차나 향후 인구 증감이 예상되고 있어 오는 상반기 중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후 종합검토를 거쳐 타당성 조사 용역 실시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그러나 ‘행정자치부 기준인건비 기준정원’에 따라 별도의 인력 증원·예산 증액 없이 분동을 추진·운영하는 것은 물론, 신설되는 분동 주민센터의 건립 예산도 확보해야 되는 숙제도 안고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행정구역 조정을 종합적으로 추진하되, 이견 조정이 불가능할 경우 효자4동 자체분동만이라도 추진하겠다”며 “에코시티 등과 같이 향후 인구증가가 급속히 진행되는 지역에 대해서는 행정수요에 맞춰 적정 인력이 충원될 수 있도록 조직개편 등을 통해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