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은 당원확보와 전과기록에 따라 공천여부가 좌우 될 것으로 보인다.

13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전북도당 4․12재보궐선거 경선룰을 분석한 결과 일반인 대신 당원권리와 음주운전 등 전과기록자 공천배제가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적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민주당은 일정금액을 당비로 납부하는 권리당원 50%+일반당원50% 여론조사(ARS)로 결정했고, 국민의당은 전당원투표제로 후보자를 선출하기로 했다. 양당 관계자는 “내년 지방선거에 나서려는 출마예정자들의 경우 당원모집을 많이 한 쪽이 매우 유리하게 된다”고 밝혀 사실상 당원확보가 지방선거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동안 경선방식을 일반인 비중을 높여 당원의 권리를 약화시켰다는 지적도 강하게 일었고, 여기에 일반인 참여로 경쟁상대 후보를 배척하는 역 선택 등 부작용도 있어 개선의 필요성이 있었다.

민주당은 지난 총선 참패 이후 가장 먼저 당원권리를 강화로 신뢰회복에 나섰다. 민주당 경선룰 핵심은 일반인 대신 일반당원으로 한 것이다. 이는 46만여명에 달하는 도내 일반당원에게도 권리를 부여해 떠났던 마음을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당초 완주군의원 선거에서 권리당원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경선룰이 대두됐으나 일반당원에게 권리를 주자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도 당원의 권리강화로 신뢰회복이 급선무였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도의원 선거를 기존당원에 오는 15일까지 입당된 당원전체에게 투표권을 주기로 했다. 국민의당 경선룰은 민주당과 달리 전당원투표제로 진행되는 것이다.

국민의당은 투명하고 예측가능한 공천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선 목표로 이번 재보선에서 전당원투표제를 도입했다. 양당이 당원권리를 주장하면서 당세확장도 하는 일석이조를 노렸다는 분석이다.

또 선출직에 나서려는 출마예정자들은 음주운전이나 도박전과 등 청렴성과 도덕성에 흠결이 있으며 포기해야 한다는 사례를 남겼다.

민주당의 경우 15년 전 전과기록의 예비후보가 사퇴했으며, 국민의당도 벌금기록자의 경우 접수조차 막은 것으로 알려져 내년 지방선거에서 도덕성과 청렴성은 더욱 강화될 수밖에 없다.

양당은 “이번 경선룰을 계기로 문제점을 보완․강화해 내년 지방선거에 대비하겠다”고 분명히 밝혀 향후 배심원제, 토론회, 권리당원 강화, 숙의제 등을 도입할 수도 있다.

양당의 경선룰을 계기로 내년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은 대선승리를 위한 당원확보에 사활을 걸어야 하고 자신의 전과기록부터 확인하는 사례를 남겼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