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학교총량제 정책에 가로막혀 답보상태에 있던 전북지역 신도심 학교 신설 계획안이 중앙투자심사위원회(이하 중투위)의 심사에 들어갔다.(관련기사 2월17일 5면 참고)
이번에 제출된 신설 학교 대상은 전주 에코시티의 초등학교 1곳과 중학교 1곳, 만성지구 중학교 1곳, 군산 은파지구 중학교 1곳 등 총 4곳이다.
14일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지난 10일 한국교육개발원이 심의 하는 실무심사에 도내에서 학교 설립이 시급한 4곳의 계획안을 제출했다”면서 “이들 4곳 중 에코시티의 중학교 1곳과 군산 중학교 1곳은 지난번에 재검토 내지는 부적절 의견이 결정됐던 곳이다”고 설명했다.
교육부의 중투위 심사는 교육개발원의 약 한 달에 걸친 실무심사를 거쳐 통과될 경우, 다음달 중순께 중투위 위원들이 학교 신설에 대한 타당성과 합리성, 경제성을 직접 현장 방문을 통해 결정한다.
물론, 본심사에 올라가더라도 중투위가 부적절 의견을 결정할 경우 신도심 지역 학교신설 계획은 원점으로 돌아간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심사에 학교신설을 위한 교육부의 요구조건을 될 수 있는 한 수용하려 노력했다”면서 “교육부의 학교 통폐합과 관련한 요구가 계속되고 있지만, 원도심 지역의 학교 이전 여론조사 결과 주민의 상당수가 반대하는 등의 의견을 있는 그대로 첨부했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