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혁신도시를 확장해 나가는 ‘혁신도시 시즌2’ 사업을 공약화 한 가운데 ‘전북 몫 찾기’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문 전 대표는 지난 2월 전북혁신도시 내 기금운용본부에서 열린 기관, 주민 간담회에서 “정권교체 후에 들어설 제3기 민주정부가 해야 할 일 가운데 하나는 ‘혁신도시 시즌2사업’이다”면서 “혁신도시가 당초 취지대로 발전할 수 있으려면 직원과 공공기관만이 아니라 가족 모두가 함께 내려와 살 수 있도록 정주도시로 가꾸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전 공공기관들과 유관기관 및 산업들이 합쳐져 클러스터를 이루고, 지역과 연계한 다양한 산업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전북 몫 찾기’의 일환으로 공공·특별행정기관 전북본부 설치를 요구하고 있는 전북도의 입장과 일맥상통하는 의미로 볼 수 있다.
혁신도시의 볼륨을 키우고 자족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현재 이전된 공공기관만으로는 한계가 있기에 유관 기관들을 집적화할 필요가 있다.
실제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가 이주를 마쳤지만 도내에는 국민연금공단 지역본부가 미설치 돼 있을뿐더러 한국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우체국금융개발원 등 금융 관련 기관들도 전주지사 정도의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이에 호남권에서 전북권을 관할하는 특별행정기관을 분리해 혁신도시에 별도의 ‘전북본부’를 설치하거나 전북본부로 승격하는 방안이 추진돼야 혁신도시를 정주여건 10만 이상의 자족도시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문 전 대표의 광주·전남지역 공약에 ‘해양 항만 관련 공공기관 추가 이전’ 등이 반영된 만큼 전북 공약에도 농생명과 금융관련 기관 추가 이전 및 집적화 등이 포함돼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