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제도권 언론의 뉴스 형태를 갖춘 가짜뉴스가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망을 통해 급속히 확대 재생산되면서 정치권은 물론 사회 전반에 혼란과 폐해가 큰 것으로 전해진다.
  사실이 아닌 괴담이나 음모에 불과한 거짓 이야기를 제도권 언론의 진짜 기사처럼 그럴듯하게 작성하고 제목과 사진까지 넣어 페이스 북이나 카카오 톡 등 사회관계서비스망을 통해 확산시키는 것이다.
  인터넷이나 SNS를 통해 쏟아져 들어오는 정보 홍수 속에서 뉴스의 진위를 가리기란 일반으로서는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분별 않고 그대로 받아들이기가 십상이다. 그 때문에 파괴력이 크고 영향력도 무시할 수가 없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지난 3월 1084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진짜와 가짜뉴스 각 2건씩을 섞은 뒤 진위를 묻는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제대로 구분한 응답자는 1.8%에 그쳤다고 발표했다.   
  선거철에 흑색선전이나 네거티브 비방전이 난무해 선거분위기를 흐리고 때로는 선거 결과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게 하는 병폐가 없지 않았다. 이번 선거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사태로 급박하게 치러지는데다 짧은 기일안의 승부다.
  정치권의 압박감과 긴장감이 그 어느 때 보다 높다. 정책 보다 흑색선거전이나 비방전 유혹이 높을 수밖에 없다.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릴 수밖에 없을 것이며 그 폐해 또한 여간 심각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우리 사회는 괴담이나 소문에 유난히 취약하다. 광우병 사태 때 미국 소고기 괴담 파동이, 세월호 사고서 잠수함 충돌 괴담도 그랬다. 최근 북핵 미사일 도발을 두고 북한 선제타격 등 4월 전쟁 위기설이 SNS서 판치고 있다.
  가짜뉴스가 일부 이념 성향의 제도권 언론을 타면서 더 악성화 되고 있기도 하다.
  국회 김관영 의원이 통신망 유통서비스 사업자로 하여금 가짜뉴스 유통을 못하게 하고 이를 삭제하지 않으면 처벌하는 내용의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한 것으로 전한다.
  가짜뉴스 확산의 차단은 물론 아예 생산 자체를 발본하는 대책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