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대선’이 2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지지율에서 초박빙 승부를 벌이고 있다. 전북에서도 두 후보에 대한 지지율이 엎치락뒤치락하면서 전북 표심을 잡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공약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야권에 일방적인 표를 몰아줬던 그동안 선거와 달리 이번에는 전북발전에 도움이 되는 후보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만큼 확실한 지역공약을 얻어내야 한다는 목소리다.
이에 전북도는 대선 공약 반영의 마지노선이라 할 수 있는 이번주 정당별 지역공약 반영을 위한 노력을 집중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대선 공약 세일즈 선봉에는 송하진 도지사가 섰다. 송 지사는 12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을 방문해 각각 윤호중 정책위 의장과 조배숙 정책위 의장을 면담했다.
후보자들의 전북공약 발표 및 토론회, 기자회견 등을 통해 발언된 내용이 이번 대선공약에 꼭 포함되도록 요구하고, 발표(발언)에서 언급되지 않았지만 전북의 미래 발전을 위해 반드시 반영이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도 ‘전북 몫 찾기’ 차원에서 적극 반영을 요구했다.
우선 민주당 측에는 ▲혁신도시 중심 연기금·농생명 금융거점 육성 ▲탄소산업 등 고부가가치 차세대 성장산업 육성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클러스터 구축 ▲청와대에 새만금 추진 전담부서 신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정상화 지원 ▲지리산권 친환경 전기열차 사업 지원 등 기존에 발표했던 공약 이외에 추가로 10개 사업을 요청했다.
혁신도시 트램·트레인 국가시범 사업, 사회적경제 혁신파크 조성, K-글로벌 탄소밸리 조성,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플랫폼 및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인체유용 미생물산업 육성, 국가동물케어 복합단지 조성, 서해 황금어장 복원 프로젝트 추진, 전주 전통문화도시 조성·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백제역사문화벨트 조성, 국립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 등이다.
국민의당 측에도 새만금 전담 수석비서관제 신설 등 6개 분야에서 18개 사업을 건의했다.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에 비해 국민의당 지역공약의 구체성이 떨어졌던 만큼 지역표심을 확보하기 위해 보다 통 큰 반영이 이루어질 가능성도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후보측과 연결고리를 찾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지난 대선과 비교하면 격세지감을 느낀다”면서 “전북발전을 위한 기회가 온 만큼 보다 많은 공약을 반영해 전북 몫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