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 중단 직전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군산을 비롯한 전북도의 ‘살려 달라’는 안타까운 외침에 아랑곳없이 예고된 대로 6월 전면 중단과 사실상 폐업으로 가는 것으로 전해진다.
  전북은 최근 정부가 파산 위기를 맞고 있는 조선과 해운업을 살리기 위해 사실상 정부가 발주하는 유조선 10척의 현대중공업 수주와 그 중 일부의 군산조선소 배정을 간곡하게 바라왔다.
  그러나 이 같은 기대가 일단은 물거품이 될 것 같은 상황이 됐다. 1조원 대 유조선 수주전에서 현대중공업이 탈락하고 대우조선이 발주 전량에 대한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의 발주 전량 몰아치기 수주는 이미 7조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해 대우조선 살리기에 나선 정부가 산업은행의 자회사인 현대상선을 통해 대우조선에 물량 전량을 배정코자 한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수주전에 참여한 현대중은 물론 삼성중공업도 불가항력이었다고 전해진다. 군산조선소로서는 일말의 희망마저도 버려야 할 것 같은 상황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아주 절망적인 것은 아닐 것 같다. 현대상선과 대우조선의 건조의향서에는 5척을 우선 발주하고 나머지는 추가 발주키로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대중과 군산조선소에 아직 기회는 남아 있다고 할 것이다.
  정부는 당초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공선박 조기 발주와 선박펀드 활용을 통해 2020년까지 11조원 규모 250척의 선박 건조를 추진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번 유조선 발주는 그 첫 번째 프로그램이다.
  군산조선소를 살리는 길은 현대중공업이 수주 절벽을 넘어서는 일 외에 달리 없음은 명백하다. 그간의 군산 비롯 전북도의 비판 성명서, 서명운동, 사주 집 앞 집회시위 등 모든 노력이 무위에 그친 사실이 이를 말해준다.
  현대중공업이 1조7천억을 들인 군산조선소를 쉽게 버릴 까닭도 없다. 살려내기 위해 스스로 선박 수주에 사력을 다할 게 당연하다. 군산조선소를 살려야 할 군산과 전북도가 해야 할 일은 정부 발주 선박건조 물량의 현대중 수주를 전폭 지원하고 군산조선소 몫을 찾아오는 일이라 믿는다.
  정치권을 비롯한 전북 역량의 집중적인 발휘가 요구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