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일시 가동중단' 공시를 하면서 오는 7월부터 조선소 기능 중단을 사실상 공식화했다.

군산조선소는 12일 마지막 건조물량을 진수한 뒤 6월까지 선박 내부공사를 끝내면 7월부터 사실상 공장가동을 멈추게 됐다.

선박 건조기능을 상실한 채 겨우 50여 명가량이 남아 설비와 공장 내부의 유지보수만 하게 된다. 이 조선소는 선박을 건조하던 한때 6000명가량이 근무했던 때와 격세지감이다.

전북과 군산 각계는 중단 방침에 강력히 반발하며 '조선소 존치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도내에서는 "올 것이 왔다"고 강력히 반발하며, 현대중공업 회사의 사회적 책임도 급부상하고 있다.

지역에서는 현대중공업이 수주 도움을 받기 위해 서둘러 공시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대선주자들이 군산조선소 존치를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새 정부에 '군산조선소 존치'라는 명분을 만들어 1조6000억원의 선박펀드를 확실히 지원받기 위한 포석이라는 것이다.

결국 이번 대선에서 나선 유력후보들이 약속한 공약한 발언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대선전과 후 다른 행보를 보일 경우 지역에서 쏟아지는 비난과 내년 지방선거까지 감수해야 할 판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군산조선소 존치의 필요성을 강조했었다. 문 후보는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지역공약의 하나로 포함시켜 반드시 존치돼야 한다고 수차례 강조했다.

문재인 후보 측은 지난 4일 중단 공시이후 군산지역 선대위원장을 통해 군산조선소 정상가동을 위한 공약이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도 군산조선소 문제를 직접적으로 공약에 담지는 않았지만 폐쇄는 잘못된 판단이라고 비판해 왔고, 전북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어 존치를 위해 당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해 왔다.

전북도민이 대선후보가 약속한 군산조선소 존치를 뚜렷이 기억하고 있다. 대선 직후 첫 대책도 군산조선소 존치와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