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발 빠르게 국정 챙기기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 국회서 간소한 취임식을 가진 뒤 정부 인수 절차 없이 구 정부와의 동거로 곧바로 직무 수행에 들어간 것이다.
  전임 대통령 탄핵사태로 야기된 장기간 국정공백 끝의 새 대통령 취임, 새 정부 출범이어서 불가피한 급발진이긴 하나 국민들에는 모처럼 일하는 대통령을 보게 될 것 같은 기대를 부풀리게 하는 것 같다.
  그만큼 새 정부에 바라는 국민들 소망도 빠르게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특히 지역발전에 대한 갈증이 심했던 지방정부서 지역개발에 대한 문 대통령 공약의 조속한 이행을 바라는 요구가 높다.
  전북도가 문 대통령의 8개 전북공약을 23개 세부사업으로 분류하고 따로 대응 팀을 만들어 새 정부에 공약 이행을 적극 촉구해나가기로 했다 한다. 정부의 공약 이행을 앉아서 기다리기만 하지는 않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북도는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단연 최고의 압도적 득표율로 문 대통령에 지지를 보낸 데 대한 화답을 기대하는 것으로 읽힌다.
  전북 공약 가운데 가장 주목되는 사업은 새만금 사업을 당초 계획 공정대로 완공하겠다는 약속이다.
  정부가 기획한 국책사업인데도 1991년 착공 후 20년 만에 방조제가 완공됐다. 2010년 내부개발종합계획(MP)이 확정된 뒤 2020년 완공 예정 기간 중 7년이 지났는데도 전체 공정이 50%에 못 미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새만금을 ‘청와대에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공공주도로 토지매립 등을 시행하여 예정기간 안에 완공 하겠다’고 공약했다. 전북의 간곡한 소망이고 전국 최고의 지지율도 이를 기대한데서 비롯된 게 아닌가 한다.
  종합계획은 계획기간 10년의 1단계 내부개발 사업에 국비 11조 민자 11조 총 22조원이 든다고 했다. 해마다 국비 1조1천억 원이 소요되나 지난 7년 간 소요 7조7천억 원 중 4조4천1백억 원만이 투입됐다. 공정이 지지부진할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이 새만금 공약을 지키려면 앞으로 3년간 그간 미 투입액과 남은 기간 투입액 총 6조6천억 원, 해마다 2조2천억 원씩의 국비를 조달해야 한다. 공공주도든, 특별회계든, 이의 조달이 공약 이행의 관건이다. 대통령의 의지 여하에 달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