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기업의 성장과 애로사항 해결,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지난해 펼쳤던 ‘기업 기 살리기 현장방문’ 프로젝트를 올해도 계속 추진키로 했다.
특히, 올해의 경우 장기적 침체에 빠져있는 지역 산업현장의 활기를 되살리기 위해 지난해보다 방문 기업수를 늘리고, 관련 예산도 증액하는 등 보다 의미 있고 업그레이드 된 정책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기업 기 살리기’는 전주를 사람, 생태, 문화와 따뜻한 일자리가 있는 가장 인간적인 도시로 만들기 위해 민선 6기 후반 7대 핵심 프로젝트에 포함되는 사업으로 지난해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었다.
시는 시행 첫해인 지난해 228개 방문 기업수를 올해는 300개까지 늘리고, 기업과 친밀감을 높이는 한편, 유대를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면서 현장방문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기업이 요구한 애로사항 해결 처리기간을 단축하고, 수렴한 건에 대해서는 끝까지 해결토록 노력해 행정에 대한 신뢰감을 한층 높일 예정이다.
올해는 방문기업 유형을 사회적기업과 창업기업, 청년기업 등으로 다양화해 기업지원 사각지대에 놓인 소상공인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해결해주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공공기관의 지역제품 우선구매 대상을 시 산하기관에서 공공기관, 민간단체까지 확대해 지난해 124억에서 올해 150억으로 목표액을 상향했다.
아울러 기업 건의에 따라 해외수출 판로확대 지원 예산도 지난해 3000만원에서 올해 3억 원으로 10배 증액했다.
지난해 시는 228개 기업 방문으로 313건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이 중 301건을 완료 처리해 96%의 높은 해결률을 달성, 기업환경을 개선하고 행정의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뿐만 아니라 ▲수의계약 금액 5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상향조정 ▲공업지역 내 공장용적률 250%에서 300%로 완화 ▲공장 신·증축 시 조경면적을 10%에서 5%로 하향조정 등 기업의 생산 활동에 제약을 주던 불필요한 규제 3건을 조례 개정을 통해 개선하기도 했다.
최은자 전주시 신성장산업본부장은 “기업 기 살리기는 단순히 기업의 사업주를 돕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일자리를 늘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기업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기업경영의 애로사항을 적극 수렴·개선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