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가 출범 2주째를 맞이하면서 전북도정도 숨 가쁘게 움직이고 있다. 대통령 공약사항을 구체화하는 작업과 함께 인적네트워크 구축, 새정부의 국정기조에 맞는 사업발굴 및 반영 등을 위한 세부작업이 한창인 것이다. 
22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행정부지사, 정무부지사, 기조실장, 기획관, 대외협력국장, 공보관 등으로 이루어진 ‘새정부 특별 대응팀’을 구성하고, 지난주 3차례의 회의를 개최했다.
새정부의 정책동향을 공유하고, 전북에 유리한 대응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로 공약 유형별로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실제 지역공약을 7대분야 10개과제 23개 세부사업으로 분류하고, 법령개정이나 정부계획 반영, 예타 추진 등 이행을 위해 필요한 각각의 방안을 찾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방향과 목표를 설정할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지난 16일 구성·운영되면서 이에 대한 대응도 분주하다.
우선 김성주 전 의원이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전문위원 단장으로 참여하게 되면서 지역현안의 국정과제 포함이 기대된다. 특히 김 단장은 대선 과정에서 전북도가 발굴한 공약을 후보 공약에 반영하는데 역할이 컸던 만큼 어떤 형태로든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도는 전북연구원과 함께 일자리정책(6월3일), 4차산업혁명(6월8일), 지역균형발전(6월13일) 등 새정부의 주요 정책을 논의하는 릴레이 세미나도 개최할 예정에 있다. 
이와 함께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설치에 따른 도 차원의 지역일자리위원회도 6월중 구성될 예정이다. 송하진 도지사를 위원장으로, 경제산업국장이 일자리책임관으로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도는 더불어민주당 일자리위원회 보고서를 분석해 공공부문, 청년, 노인일자리 등 정부기조에 맞는 정책을 수립·대응력을 높여 나간다는 구상이다.
문재인 정부가 중요시하고 있는 지방분권 및 균형발전 대응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방차지·지방분권·지역균형발전 등 각각의 의미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우선 정립하고, 도정 발전에 유리한 방향으로의 추진을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송 지사가 공동회장을 맡고 있는 지역균형발전협의체 등과 공동으로 지방분권 촉진을 위한 정책들을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