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군산항 활성화를 위한 항로 재지정과 조기 준설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과 군산항 활성화 협의회는 30일 군산시 전북서부항운노동조합 회의실에서 대형선박 입항을 위한 준설 등 군산항 활성화를 논의했다.

군산항은 7부두 17개 선석 부두시설을 갖추고 있고 연간 물동량만 1700만톤(6.7%)에 달하고 있지만 최근 군산항 수출입 물동량이 타 항만으로 물량전이 및 일실이 염려되고 있다.

이에따라 관련업계는 군산항 항로 초입구부 미준설 및 저수심 사유로 대형선박이 입항을 기피하고 있다며 대책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특히 매년 토사가 500~600만㎥ 발생하는데 반해 200~300만㎥만 준설되고 있어 중앙정부 의 군산항에 대한 관심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군산항 활성화 협의회는 진입항로 재정과 저수심 지역 준설을 요구하고 나섰다.

고봉기 군산항활성화협의회 위원장은 “해양수산부와 농어촌공사 등 사업시행주체 이원화로 준설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고 위원장은 “해양수산부가 제3차 항만기본계획에서 1,2 부두를 해경, 소형선 및 관리부두 전환을 추진하면서 1, 2 부두 기능전환시 BULK취급화물(사료원료, 철재류 등) 대체 부두확보가 불가해졌다”며 “인근 세아베스틸, 쌍용, 사료업체 등 화주 물류비용 증가에 따른 항만 경쟁력 저하가 우려된다”고 했다.

그는 “군산항 소형화물선 물동량유지와 타 항만 일실 방지를 위해 기존 1,2부두 기능유지 및 해경 관리 부두별도 선석개발이 요구된다”며 “수출자동차선사 거점항만 이용정책에 따라 군산항 이용이 2016년 35만7000대에서 2017년 22만7000대(지난해 5월 누계 대비 5만1천대 감소)가 줄어드는 등 전북 국제무역항만 자동차부두 기능상실 직면에 처했다”고 걱정했다.

그러면서 “필요에 따라 수출차량에 대해 선적항 선적→국내 타 항만 양하→보관→재선적 및 수출 등으로 배정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전북도당에 건의했다.

이에 대해 김춘진 전북도당 위원장은 “군산항 주요현안에 대한 공동 대응이 요구된다”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한편 군산항 활성화 협의회는 전북서부항운노동조합, 군산항도선사회, 군산지방예선운영협의회, CJ대한통운(주), 셋방(주), (합)제일선박, (주)삼영, (주)수정항업, 군산항업(합), (유)서우마린, 군산대산항만물류협회 등으로 구성됐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