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부처들이 기획재정부에 올린 내년도 국가예산안에 반영된 전북도 예산은 새 정부 출범으로 기대에 부푼 전북을 실망시키고 있다. 총액 규모서 전북도 요구액의 79%만 반영됐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내년도 국가예산으로 총 7조1천590억 원을 요구했다. 그런데 정부 부처 반영이 5조6천537억 원에 그쳤다. 1조5천53억 원이 깎였다. 실망스럽지 않을 수가 없다.
  전북도가 올해 확보한 국가예산 6조2천535억 원에 비하면 내년도 요구액을 1조 가깝게 큰 폭으로 증액해 요구한 것 같이 보인다. 그러나 올해의 국가예산이 지난해의 요구액에서 크게 삭감돼 확정된 것이어서 이를 기준으로 할 일이 못 된다.
  더구나 올해 요구액에는 대선 과정에서의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 4천773억을 비롯한 신규 사업 국가예산 7천246억 원이 포함돼 있다. 이를 감안하면 전북도의 내년도 국가예산 요구액이 크게 증액된 것이 아니다.
  그런데도 정부부처 심의에서부터 요구액의 21%가 큰 폭으로 삭감돼 반영됐다. 공약사업 등 신규 예산액은 15% 1천79억 원의 반영에 그쳤다. 문 대통령의 공약으로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은 새만금 관련 국가예산도 요구액 1조2천248억 원의 절반 수준인 7천274억 원에 불과하다. 
  전북의 기대에 부응은커녕 찬물을 끼얹는 듯 한 느낌마저 없지 않다. 정부부처들이 문 대통령의 인사와 예산 등의 대 탕평, 특히 전북 몫 찾아주기 공약의 실행 의지가 있는 건지 의문을 버리기 힘들다.
  전북도가 기재부와 국회 심의서 삭감예산액 중 총 8천5백억 원을 회복시켜 내년도 전북의 국가예산 확보 목표 총액 규모를 6조5천억 원으로 잡고 있다고 한다. 목표부터가 당초 요구액 보다 6천6백억 원이나 적다. 그래도 올해 보다 2천500억 정도가 증액되어 그에 만족하겠다는 것 같이 들린다.
  해마다 기재부와 국회 심의서 정부부처 반영 보다 증액되어 왔다. 올해도 그럴 것이다. 그러나 최종 목표 6조5천억 원은 관행적인 국가예산 증가율의 반영에 불과하다. 새 정부의 전북 몫 예산탕평 공약이 행방불명이 된다.
  국가예산 확보 목표를 낮게 잡은 것은 새 정부에 공약 이행 요구를 스스로 포기한 것 같이 들린다. 목표부터 높여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