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15일 전북도를 찾아 올해 정부 추경예산 편성 이유를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관련기사 2면>
장 실장은 이날 송하진 도지사와 티타임 이후 전북도 출입 기자들과 간담회를 통해 일자리 추경의 절박함과 시급성을 설명했다.
그는 “국민의 삶이 고단한 근본원인은 일자리인데, 지금 우리의 고용상황이 너무나 심각하다”면서 “특히 조선업 구조조정 등으로 전북지역 고용사정이 안 좋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장 실장은 “이번 추경은 사실상 ‘지역일자리 추경’”임을 강조하면서 “지역에서 일자리를 갖지 못한 많은 청년들이 일자리를 갖고, 창업을 하고, 재기의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장 실장은 “일자리를 간절히 바라는 저소득층과 청년들에게 효과가 돌아갈 수 있도록 추경안이 제 때 국회통과가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지자체에서도 정부 추경 취지에 맞춰 제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장 실장은 “지자체에서도 지역특성에 맞는 일자리 발굴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전북의 경우 농생명분야 일자리를 특화하는 계획을 마련, 구체화해 나간다면 중앙정부에서는 더 잘 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