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새내기공무원들이 21,22일 이틀간 전주전통문화연수원에서 '새내기공무원 선비문화체험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에는 '16년 이후 임용된 신규 공무원 60여명이 참여하며 선비의 고장 전주의 다양한 예(禮)를 직접 체험토록 해 공직자로서의 자긍심을 높이고, 향후 문화홍보대사 역할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새내기공무원들은 의관정제 후, 선비들이 공식적으로 서로 만나 인사하는 '사상견례', 향촌의 유지와 유생들이 향교나 서원에 모여 주연을 함께 즐기는 향촌의례중의 하나인 '향음주례', 선비들이 편을 갈라 활쏘기를 겨루는 '향사례' 등을 체험한다.
또한 점심시간과 연계한 비빔밥 만들기 체험시간을 통해 직접 갖은 재료들을 썰고 볶으며 전주의 대표음식 비빔밥을 만든다.
이번 교육에서는 바람직한 공직 가치관 확립을 위한 '목민심서' 특강, '풍류로 바라본 슬로시티 전주'특강, 판소리 춘향가 배우기, 한옥마을 둘러보기 등 알찬 교육프로그램도 진행된다.
특히, 시 본청 6급 팀장공무원 2명과 새내기공무원 6명으로 구성한 '선배공무원과의 만남'도 갖는다.
김형조 총무과장은 "빠른 시간 내 공직사회에 적응해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를 만드는 데 맡은바 역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