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전북에 대한 깊은 애정을 나타내고 있다. 취임이후 다른 지역에 한 번도 가지 않은 곳이 많지만 전북을 벌써 두 번을 찾았다.
문 대통령은 직접 새만금 속도전과 혁신도시,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 등을 약속하고, 지난달 바다의 날과 지난주 무주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에 참석하며 전북에 대한 애정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대통령이 약속한 전북독자권역 실현을 위해 실천하려는 강한 의지에 이낙연 총리도 대통령의 이 같은 전북에 대한 애정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춘진 도당위원장은 지난 28일 이 총리와 만남을 자리에서 “대통령께서 전북걱정을 하신다. 호남이 차별을 받았고, 호남에서 전북이 차별을 받고 있어 전북에 대해 책임지고 챙겨보라고 대통령께서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김 위원장에게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 지원책을 오는 7월 중순께 전북에 와서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29일 방문키로 했던 이 총리가 문 대통령의 해외순방으로 연기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군산조선소 문제를 청와대 정책실장이 맡아 노력하고 있으며 해당 부서인 산자부에  대안마련을 지시, 전북인재 등용 등 전북현안을 자세히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과 총리가 전북걱정을 하면서 각 부처에 지시한다고 해도 기재부 담당 과장과 국장 등 실무선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작업이 아쉬운 실정이다.
내년도 국가예산 편성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 현안사업들이 예비타당성 조사에 발이 묶이면서 차질마저 우려된다.
특히 소리창조클러스터 조성, 안전보호용 융복합제품산업 육성, 새만금 수목원, 전주탄소산업단지 조성 등 4개 사업에 대한 예타는 조속이 통과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들 현안 사업이 예타진행 과정에서 B/C(비용대비 편익)를 변경하며 규모가 대폭 줄었음에도 몇 차례 지연돼 장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 때문에 집권 여당인 민주당 도내 국회의원들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당 사무총장인 이춘석 의원과 안호영 의원의 활동에 따라 전북현안에 대한 예타통과 여부도 달려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와 민주당은 예산편성 확정전에 예타통과에 초점을 맞추고 총력전에 나서야 내년 예산확보에도 밝은 빛을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