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족보 있는 서체’, 전주완판본에서 집자(集字)해 만든 ‘전주완판본체’ 개발 선포식이 6일 국립유형유산원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전주완판본체는 과거 목판 글꼴이 가진 아름다움을 현대적 감각에 맞게 구현한 서체로, ‘전주완판본’이라는 뚜렷한 뿌리를 가진 서체여서 개발 단계에서부터 큰 주목을 받아 왔다.
글꼴 디자이너에 의한 추상적인 아이디어와 창의적 디자인, 활용도 측면에만 집중한 타 지자체의 개발 사례와는 다르게 ‘전주완판본체’는 조선후기 출판문화를 선도했던 전주의 역사성을 담은 서체로 완판본을 낱낱이 분석하고, 해체해 새롭게 조합한 뿌리 깊은 서체로 평가 받고 있다.
지난 2014년 1월 사회적기업 ‘마당’이 개발한 서체 ‘전주완판본체’는 전주의 대표적 출판문화 유산인 완판본에 대한 가치를 재정립하고, 아름다운 목판 글꼴을 널리 알리기 위해 ‘완판본 마당체’라는 이름으로 개발해 유료로 보급해왔다.
이를 전주시가 다시 6종의 세분화된 서체로 확대·개발하고, 5560자의 고어를 추가해 ‘전주의 뿌리를 간직한 전주완판본체’로 명명, 지난 4월 개발을 완료했다.
조선후기 전주에서 간행된 출판물에 이름 붙여진 ‘완판본’은 조형적 아름다움과 대중성을 고루 갖춘 글꼴로, 300여 년 전 목판 속에 잠들어 있던 완판본 글자에 생명을 불어넣고 디지털화했다는데 이번 개발의 큰 의의가 있다.
그동안 전주시는 전주완판본체의 실용화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여 왔고, 그 결과 ㈜한글과컴퓨터는 ‘한컴오피스 NEO’ 프로그램 기본서체에 탑재를 결정했다.
전주시는 앞으로 족보 있는 전주완판본체의 무료 배급을 통해 전주의 정체성을 알리고, 확산하는 데 주력하는 한편, 더 다양한 글꼴개발로 디자인적 활용도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