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국가 예산확보를 위해 전북도가 전북 국회의원과 도 및 시군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새 정부에 대한 전북의 기대를 실현할 내년도 국가예산안 확보 방안을 협의했으나 실효 없이 끝난 것으로 전한다.
  새 정부 출범 후 첫 번째 전북의 당정협의회를 특별히 예산정책협의회라 한 것도 기재부가 심의 중인 내년도 국가예산안의 특별함 때문일 것 같다. 내년도 전북 관련 국가 예산안은 예년의 그것과 달리 특별하다 해야 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 중 전북의 오랜 숙원과 관련된 특별한 공약을 했다. 정부 인사와 국가예산에서 호남권안의 전북 몫 찾기를 반드시 실현시켜 주겠다고 했다. 인사 탕평과 함께 국가예산서 호남권에 묻힌 전북의 이중 손실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었다.
  전북은 우선 내년도 국가예산안에 문 대통령의 전북 공약과 관련된 상당한 예산의 반영으로 공약사업 예산은 물론 총액 규모서도 전북 예산안의 큰 폭 증액을 당연시하며 기대했다.
  전북이 문 대통령에 전국 최고의 지지를 보낸데 대한 보답으로서나 대가를 지불하라는 청구서가 아니다. 오랜 이중 차별에 대한 불평등 해소 차원의 공정한 국정을 바란 것이고 전북의 염원이라 할 것이다.
  그런데 기재부서 들려오는 전북의 내년도 국가예산안 전망이 어둡다. 문 대통령의 전북 관련 공약이 반영되는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이다. 전북이 헛꿈을 꾸고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조짐이 아닐 수 없다.
  전북도가 당초 내년도 국가예산으로 989건 7조1천590억 원을 요구했으나 정부부처가 기재부에 5조6천537억 원만 넘겼다. 21% 1조5천53억 원이 삭감됐다. 더구나 새만금 관련 예산액 삭감은 충격적이다.
  전북도가 새만금과 관련한 38개 사업 국가예산으로 요구한 1조1천889억 원 중 6천659억 원만 반영돼 요구액 56% 수준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의 속도전 공약 이행을 위한 큰 폭 증액은커녕 올해 수준에도 못 미친다.
  당정협의회서도 ‘전 정부가 편성한 예산안을 새 정부가 수정은 어렵다’거나 ‘한꺼번에 크게 바꾸기는 힘들다’며 내년도 전북 관련 국가예산의 큰 폭 증액을 포기한 듯 하는 발언들이 오간 것으로 전해진다. 문 정부에 대한 전북의 꿈은 접어야 하나.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