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농촌진흥청장 산림청장 병무청장 등 8명의 차관 급 공공기관장 임명에서 농촌진흥청장에 전북 출신 라승용 전북대학교 석좌교수를 기용해 주목을 끈다.
  라 청장 기용이 주목되는 것은 앞서 7명의 정부부처 차관 급 인사서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을 비롯 황수경 통계청장 노형욱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 등 3명에 이어 전북 출신 차관 급 인사를 또 기용한데서 비롯된다.
  물론 이 새만금청장 발탁이 그의 출신 지역에 관계없이 새만금 사업 속도전을 제대로 이끌 적임자라는 평가 때문이었듯이 이번 라 농진청장 기용 또한 그의 경력과 능력에 비춰 적재적소 때문임이 분명하다.
  라 청장은 농공고를 나와 농학석사 원예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9급 공무원으로 출발해 농진청연구정책국장 국립농업과학원장 농진청 차장을 지낸 입지전적 인물로 그를 넘어설 인물을 달리 찾기 어려울 것 같다.
  이들의 기용은 새 정부 인사가 코드 인사 논란이 없지 않은 가운데 그와 상관없이 능력에 바탕을 둔 적재적소 인사 원칙의 구현에 다름 아니라 할 것이다. 
  그런데도 이 새만금청장에 이은 라 농진청장 인사가 전북에서 별다르게 주목받는 것은 사연이 없지 않다고 해야 할 것 같다. 문 정부 1기 내각 막바지 인사에서 문 대통령이 그가 공약한 전북 인사탕평에 특별한 노력이 있지 않나 하는 것이다.
  문 정부 그간 인사에서 호남권 인사들의 약진이 분명하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와는 딴 판이 아닐 수 없다. 청와대와 내각의 장차관급 인사에서 호남권 인사 비중이 영남권과 균형을 이룬 가운데 서울경기와 충청권을 압도하고 있다.
  모처럼 문 정부서 영호남 인사 대 탕평을 본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공약한 호남권 안의 전북 인사탕평은 여전히 미흡했다. 초기 내각 차관급 이상 79명의 호남권 22명 중 전북은 7명에 그쳤다. 장관 5명 중 전북은 1명이었다. 호남권 안의 차별이 아닐 수 없다.
  호남권 안의 전북 인사 예산의 차별도 바로 잡혀야 할 탕평 과제임이 분명하다. 최근 잇단 전북 출신 기용이 비록 능력에 바탕 한 적재적소 인사원칙의 결과물이라 할지라도 이를 평가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