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태권도 문화콘텐츠화’가 포함되면서 무주태권도원 성지화에 밝은 빛을 주고 있다.

정부는 무주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에서 북한 태권도인들이 참석하면서 교착상태에 있던 남북관계를 녹이는 시발점이 됐다는 평가에 따라 남북 간 체육을 통한 교류 활성화와 함께 태권도에 대한 국가적 지원을 분명히 했다.

국정과제에 따라 남과 북의 태권도 종목을 중심으로 시범단 방북과 방한, 종목별 합동훈련, 용품 지원, 남북 학술 교류 등 남북 교류를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한국을 주축으로 한 세계태권도연맹(WTF)과 북한이 주도하는 국제태권도연맹(ITF)이 세계 태권도 대화를 주도하는 양대 산맥인데 앞으로 두 기관과 단체를 통해 남북스포츠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고 전반적인 교류를 확대해 나가는 중요한 단초가 될 예정이다.

국기 태권도는 다른 나라들과 경기와 비교해 우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 왔고, 올림픽 종목으로 계속 유지하기 위해 국가적 노력을 해왔다. 이런 국제적 관계를 바탕으로 태권도는 한류를 알리는 문화콘텐츠로 확고히 자리를 잡는 계기로 삼기 위해 국가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국정과제에 포함됐다.

정부는 태권도로 시작되지만, 전반적인 체육학술교류가 시작되면 이념을 떠나 얼마든지 통할 수 있어 남북관계를 복원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태권도원을 세계 성지화 하는데 결정적인 계기라 판단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전북도는 태권도 문화콘텐츠화 추진위원회를 통해 개발보급 될 ‘태권도 10대 문화콘텐트’를 토대로 태권도원 성지화 사업에 나선다.

당장 세계태권도선수권 대회에서 얻은 무주 태권도원 시설을 세계 태권도인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성지화와 훈련장 등 수련시설확충도 나서게 된다.

또 태권도원 상징지구 조성사업비가 100%(176억원) 확보되면서 교류의 장인 태권전과 고단자들의 수련공간인 명인관을 조성하게 돼 민자 유치에도 청신호가 되고 있다.

무주 태권도원이 성지화가 되기 위해선 국기원의 이전도 시급하다. 국기원이 이전해야 태권도 관련 단체들도 무주로 이전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는 태권도가 국정과제에 포함되면서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국기원 등 태권도 관련단체를 설득할 무기로 대두됐다.

현재 태권도원에 국기원만 이전할 경우 무주는 세계 태권도인의 성지화를 넘어 중국의 ‘쿵푸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초석이 된다.

여기에 태권도원 진입로 4차로 확장사업도 제4차 국도건설 5개년 계획에 포함돼 추진을 앞두고 있다. 무주 태권시티 네트워크형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무주군과 문체부 등과 협의를 통해 이끌어 내야 하는 과제도 있다.

전북도와 무주군, 정치권은 세계선수권대회로 태권도를 선점한 이상, 경주 등 태권도 산업을 경쟁하는 지자체에 뒤지지 않도록 정부예산과 태권도문화콘텐츠 발굴 등에 하루 빨리 나설 필요도 있다.

더욱이 국정과제에는 세계적인 태권도 관련 기업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와 무주군은 도내에 매트와 도복 등 관련 제조업체를 세계적 기업으로 키워야 한다. 지난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에서 전북 관련업체의 참여가 자본 때문에 밀렸기 때문에 태권도원 성지화에 나선 만큼 지역에 있는 태권도 관련 기업도 육성해 일자리 창출과 연계할 필요도 있다. <끝> /김지혜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