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살충제 파문을 일으킨 계란의 위해성 평가서 ‘태어나서 평생 동안 ’살충제 계란‘을 매일 마음껏 먹어도 건강에 해롭지 않다’고 발표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독성물질 비펜트린이 가장 많이 검출된 계란을 하루 1~2세 7개, 3~6세 11개, 성인 39개까지 먹어도 문제가 없다고 했다.
  정부는 한국인의 하루 평균 계란 섭취량이 0.46개라고 밝혔다. ‘살충제 계란’의 위험까지는 턱없이 미치지 못한다. 계란을 많이 먹는 상위 2.5% 계층의 극단섭취량도 하루 1~2세 2.1개, 3~6세 2.2개, 20~64세 3개로 이들도 위험 섭취량과는 거리가 멀다고 했다.
  정부 평가대로라면 그간의 ‘살충제 계란’ 파동은 공연한 소동이 아닐 수 없을 것 같다. 살충제 독성분의 위해성 수준을 정부나 양계업계는 물론 국민들이 알고 이해하고 있었으면 일어나지 않았을법한 파동인 셈이다.
  그러나 지금 ‘살충제 계란’ 파동이 양계업계는 물론 제과 식품 음식업계를 비롯 일반가정의 일상 식생활까지 광범위하게 미치고 있다. 계란이 국민식생활의 기본 식품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파동이 야기되고 정부 스스로도 이에 휩쓸려들어 살충제 계란 전수조사와 대책 마련 등으로 갈팡질팡하다가 일주일이 돼서야 ‘살충제 계란’의 독성이 위험하지 않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그러면서도 전국 양계장 전수 조사를 통해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계란을 대량으로 수거해 폐기처분하고 있다. 앞뒤가 맞지 않는다. ‘마음껏 먹어도 인체에 해롭지 않다’는 계란을 왜 수거해서 폐기하느냐는 반문이 없을 수 없다.
  그간의 파동만으로도 지난 수년 간 반복되어온 조류인플루엔자(AI) 살 처분 피해에 이어 올 여름 폭염 폐사로 이미 도산지경에 빠진 양계업계에 또 다시 치명타가 가해지고 있다.  
  가금류의 AI와 우제류의 구제역 피해, 최근의 폭염 폐사에 이번 살충제 계란 파동까지 모두가 후진국 형 밀집사육서 비롯되고 있음은 누구나 다 안다. 그런데도 정부가 근본적 치유는 없고 살 처분과 폐기 등 임기응변식 대처만을 반복하고 있다. 정부의 맹성이 촉구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