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적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고창군이 지난 28일 이길수 부군수 주관으로 관련 부서장 및 담당 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협업부서간 회의를 개최했다.

군청 재난상황실에서 열린 이번 회의는 오는 10월 AI 방역대책기간이 도래하기 전 선제적 AI 방역대책 수립 및 추진을 위한 것으로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철새 도래지 반경 10km내 가금농가의 겨울철 사육제한 △유네스코 생물권 핵심지역인 동림저수지 관광 활성화 △전실, 전용장화, 발판소독조 운영 등 가금농가 차단방역 실태 점검 방법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시 협업 기능별 역할 강화 및 효율적 운영 △사전 예방접종 실시 및 안전구역 확보 등 살처분 작업 참여자의 안전확보 △야생조류 폐사체 수거 검사 기간 단축 등 각 부서에서 추진해야 할 임무에 대해 심도있는 토론을 이어갔다.

군 관계자는 “자유토론 중 도출된 문제점과 해결방안은 고창군만의 특색 있는 AI 방역대책 수립에 적용하고 상부기관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은 중앙부처 및 전북도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길수 부군수는 “사람·차량 등 전파매개체를 적극적으로 차단한다면 AI발생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 등 축산농가의 어려움을 최소화 할 수 있다”며“ 따라서 AI위험시기가 다가오기 전에 부서별 협업을 통해 선제적으로 차단방역 태세를 갖추는 등 AI사전 예방에 만전을 기하자”고 말했다.

또한 “AI예방을 위해서는 철새도래지와 축산농가 방문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축산농가에서도 농장내·외부 청결유지와 야생조류 차단망 설치, 소독을 위한 전실․전용장화․발판소독조 설치 및 운영 등 가장 기본적인 방역수칙 준수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주문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