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 위협이 심각한 수준에 있는 가운데 이를 대응할 수 있는 테러대응구조대가 전북 지역에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28일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바른정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을)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말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테러 위협 및 의심 사건 14건이 접수돼 테러대응구조대가 출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테러 위협 및 의심 사건으로 출동한 건수는 서울 5건, 인천 3건, 대구 2건, 울산 2건, 경기 1건, 광주 1건 등이다.

사건 유형별로 살펴보면 폭발물 위협 및 의심이 전체의 64%인 9건을 차지해 가장 많았으며, 백색가루 등을 이용한 생물테러 의심 4건(백색가루 3건, 화학물질 1건), 총기난사 위협 1건순이었다.

반면 이러한 테러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치된 테러대응구조대는 전국 지자체의 6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119구조ㆍ구급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각 지자체의 시도소방본부에는 테러대응구조대가 의무적으로 설치(규정상 시도 단위 설치)하도록 돼있다.

설치된 곳은 올해 7월말 기준 사울과 대구, 부산 등 전국 지자체 18곳(각 시도소방본부, 창원소방본부)에 설치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창원소방본부는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시도소방본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반면, 전북과 대전, 세종, 강원, 경남, 제주, 창원 등 7곳은 테러대응구조대가 설치돼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홍 의원은 “우리나라도 언제든지 대형 테러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만반의 대비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각 시도에 테러대응구조대가 없는 곳은 조속히 설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테러사건 유형별로 여러 가지 상황을 시뮬레이션하고 세부 대응 전략과 대책을 매뉴얼로 만들어 매뉴얼을 바탕으로 테러대응모의훈련을 확대 실시해 상황 발생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신혜린기자·say32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