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대규모 SOC 발주가 연기되고 서민 주거안정 사업이 신규로 시작되는 등 새 정부의 건설 정책 흐름이 나왔다.
건설사들은 이에 맞는 새로운 영업 전략을 짜야 할 것으로 보인다.
30일 도내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하반기 예정됐던 3조8,000억원 규모의 대형 철도 및 도로공사 발주가 연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선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4개 공구와 인천발 KTX 직결사업 1개 공구, 수원발 SRT 직결사업 1개 공구 등 발주가 예상되던 1조5,000억원 규모의 공사 집행이 연기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또 하반기 예정이었던 2조3,100억원 규모의 고속국도 제14호선 함양~창녕간 건설공사(11개 공구, 2조3118억원) 역시 발주가 불투명한 상태다.
이는 모두 기획재정부와의 사업비 협의가 지연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대신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서민 주거안정 사업들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내달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주거복지 로드맵을 내놓고, 도시재생 뉴딜사업도 본격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임대주택 확충과 도시재생 뉴딜 사업이 국토부가 추진하는 최우선 과제로 알려졌다.
공적 임대주택을 연 17만가구 공급하고, 수요자 맞춤형 주거지원을 위해 지자체의 임대주택 공급 여건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비수익사업이라는 특성을 감안해 정부예산과 기금 지원을 확대 추진하고, 지자체의 주거복지업무에 대한 권한과 자율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도로공사 등은 공공성이 우선시되는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의 공공성 및 서민 주거안정에 초점을 맞춘 사업들은 새 정부 정책기조와 맞아 기재부와의 협의가 수월한 상황이다.
때문에 1군은 물론, 2~5군 건설사들까지 새 정부 정책 방향에 맞는 영업 전략을 다시 짜야 한다는 분위기다.
다만, 공공성 강화 방안으로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던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을 한국도로공사 사업으로 전환하는 것이나, 새만금 관련 사업들은 새 정부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여 건설사들의 참여가 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