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기관들에 대한 ‘칼날 검증’을 공언하며, 기관장 해임 등 강력한 패널티 정책 추진을 강조했던 전주시의 경영실적 평가가 역시나 ‘보여주기식’에 그쳤다는 지적이다.<관련기사 5월 18일, 25일, 29일 5면 참고> 
그간 방만 경영과 지역 공헌 미비, 임기응변식 경영 개선 정책 추진 등의 비난을 받아왔던 전주시 출연기관 대부분은 창립 10여년이 지나도록 시 예산에만 의지한 채 최소한의 자립도도 마련치 못했다는 줄기찬 지적을 받아 왔다.
일각의 ‘출연기관 폐지론’까지 언급되는 상황 속에 부진기관들의 경영개선 계획 수립과 추진 등을 위한 차원의 경영실적 평가(컨설팅 지원 포함)가 지난 2015년부터 진행돼 왔지만 그 실효성은 극히 미비하다는 것이 현재의 중론이다.
특히, 지난 3년 동안 진행된 평가 과정에서 평가위원들이 거의 바뀌지 않고, 일부의 경우 대상기관의 장과 친분이 있는 인사로 구성되는 한편, 경영개선을 위한 진단 후 평가가 이뤄지기 전까지 해당 기관에서 자문활동을 겸하는 등 구조적 문제점도 지적돼 왔다.
지난달 31일 전주시의 ‘2017년도 출연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에 따르면 6개의 평가대상(전주인재육성재단 제외) 기관 중 한국탄소융합기술원과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전주문화재단 등 3곳은 A 등급(90점 미만~85점 이상),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과 한국전통문화전당 등 2곳은 B 등급(85점 미만~80점 이상) 평가를 받았다.
전주문화재단이 지난해 S 등급(90점 이상)에서 한 단계 하락한 A 등급 평가를 받은 것을 제외하고는 한국탄소융합기술원과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한 등급 상승했고, 지난해 D 등급의 낙제 평가를 받았던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과 한국전통문화의전당은 올 해 두 단계가 상승한 B 등급으로 올라섰다.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의 경우 이번 평가에서 ‘비전과 미션 연계성과 구분이 어려우며 비전과 미션 달성을 위한 중장기 계획과의 연계성 부족’, ‘R&D 수주 금액 감소:이전 3년 평균 대비 85.3%’, ‘국책사업 제안, 선정:2건 제안 했으나 미선정’ 등의 지적을 받았고, 이는 지난해 지적과도 상당부분 비슷한 내용으로 분석됐다.
이 기관은 지난 2015 C, 지난해 D 등급을 받으며 올해 초 기관장 연봉 삭감의 패널티가 시행됐고, ‘C 등급 3회 연속 시 기관장 해임권고’라는 규정에 따라 이번 결과가 주목돼 왔다. 
출연기관들의 독립성 부재와 방만 경영, 예산 낭비 등의 지적은 지난해보다 더욱 높아지고 있지만 해당 기관들의 평가는 오히려 ‘양호’ 쪽으로 기울어지는 이해할 수 없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올해로 3년째 접어든 출연기관 경영실적 평가가 아직은 완성도 측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내년부터는 평가 위원 객관성 담보 등 줄곧 지적돼 온 점들을 다방면의 측면에서 감안해 출연기관들의 경영개선에 도움이 되는 평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