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다시한번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4일 청와대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에서 “엄중한 안보상황에 대한 초당적 대처, 생산적인 정기국회와 여야정 간의 소통과 협치를 위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성이 시급하다”며 지난 5월 5당 원내대표 회동 때 서로 흔쾌히 동의한 것이 아직도 안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일 자유한국당이 정기국회 보이콧을 내세운 가운데 협의체 구성의 표류할 가능성이 커진 데서 나온 발언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에게 야당을 설득하는 노력을 해달라고 당부하고, “협의체 구성을 위해 대통령이 각 당 대표들을 청와대에 초청해 회동할 용의가 있다”고도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청와대 인사시스템에 대해서도 보완책을 직접 제시했다. ▲인사수석실 산하에 인사 시스템의 보완과 개선방안을 자문할 인사 자문회의를 두는 것과 ▲인사수서실과 민정수석실이 협의해서 인사원칙과 검증에 구체적 기준을 마련할 것 ▲인사수석실이 인사혁신처와 협의해 인사 추천의 폭을 넓히고 다양화하는 방안 등을 강구하라고 말해 인사시스템 개혁 의지를 내보였다.

또 북한 핵실험이 미칠 경제 불안 대책을 마련하고, 필요한 경우 대통령 주재 경제대책회의도 열겠다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