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고창 연안의 서남 해상에 건설하는 대규모 풍력발전단지가 지난 4월 착공 이후 공사 진척이 순조롭다는 현지 소식이 전해진다. 당초 지난해 예정이었으나 현지 어민들과의 갈등으로 지연되다가 뒤늦게 착공된 바 있어 새삼 주목을 끈다.
 서남해상 풍력발전단지는 올해 3MW용량 3기 설치로부터 출발해 실증단계(80MW)  시범단계(400MW) 확산단계(2000MW)를 거치며 서남해상 최대 규모의 해상발전단지로 건설될 예정이다. 비단 서해에서뿐 아니라 세계적인 신재생에너지단지로 부상될 것으로 보여 기대를 모은다.
  서남해상풍력은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착공이 쉽지 않았다. 현지 어민들의 이유 있는 반대 때문이었다. 발전단지 건설로 해역 내 해양환경이 파괴되어 어업피해는 물론 해상교통에도 장애가 된다는 등의 이유였다.
  풍력을 비롯한 태양광과 바이오에너지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국가적 발전과제의 최우선 사업이 되고 있다. 그런데도 그에서 비롯되는 주민 피해 등으로 반대 여론 또한 높다. 부안고창 서남해안만의 일이 아니다. 제주도와 부산경남 일대 해상 풍력사업지역 곳곳에서 반대여론에 부딪쳐 난항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사업 추진은 사업추진 주체가 현지 어민 및 주민들과의 상생협력 여하에 따라 갈려 온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의 경우, 상생협력을 통한 사업추진의 순항으로 3MW 발전기 10기가 가동되는 해상발전단지가 완공 단계라 한다. 곧 565MW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알려졌다.
  부안고창 서남해상 풍력발전단지도 주민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사업 추진 초기의 불협화를 극복하고 순항 중인 사례가 되고 있는 것 같다. 한국해상풍력이 어업피해 보상대책을 마련하고 주민과의 해양환경영향 평가 사업과 인공어초 설치 등을 통한 수산자원 함양사업도 함께 펼친다고 한다.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금 조성을 통한 협력사업도 추진 중으로 알려졌다.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는 새 정부의 탈 원전 에너지정책과 함께 미래 에너지 자원으로 극대화해 나가야 할 사업임이 분명하다 할 것이다. 주민과의 상생협력으로 순항 중인 것으로 전해지는 서남해상풍력발전단지가 건설 현장 갈등해소의 수범사례가 될 것으로 믿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