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기간제근로자 정규직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7일 전북도에 따르면 최근 기관별 기간제근로자 실태 파악을 마무리하고,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 구성중에 있다.
실태조사 결과 도에서 직접 고용한 기간제근로자는 총 390명으로 집계됐다. 도 본청 19명, 도의회 2명, 직속기관 243명, 사업소 126명 등이다.
이들 중 연간 9개월 이상 계속되는 상시·지속적 업무를 하고 있고, 향후 2년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되는 업무에 종사하는 자들이 정규직 전환 대상이 된다.
휴직 대체자, 60세 이상 고령자, 운동선수 및 지도사, 일시·간헐적 업무 종사자 등은 전환 대상자에서 제외된다. 다만 전환 예외 사유에 해당하더라고 기관의 판단에 따라 정규직 전환을 추진할 수 있다.
도는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기관 단위에서 자율적으로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되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직접고용 한 기간제근로자의 경우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전환 대상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기간제근로자 전원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것이 아니라 기준에 부합한 경우에만 전환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실제 전남도의 경우 지난 1일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열고 기간제근로자 433명 가운데 80.8%인 350명만을 정규직 전환 대상자로 최종 확정했다.
내·외부 인사 6~10명으로 구성될 심의위원회는 노동계 추천 전문가 등을 포함하고,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 기회도 부여할 예정이다.
파견·용역 등과 같이 간접고용된 기간제근로자에 대해서는 노사 및 전문가 협의를 통해 정규직 전환 대상과 방식, 시기 등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간접고용된 인원은 71명으로 도 본청과 119체험센터, 전북도지방공무원연수원 등에서 근무하고 있다.
119체험센터와 공무원연수원은 올 연말 용역계약이 만료되는 만큼 조직성격 및 업무특성을 고려해 직접고용 또는 자회사 설립, 사회적기업 모델 등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정규직 전환 인원이 결정될 것이다”며 “9월중 심의위원회를 구성 및 운영을 통해 대상자가 확정되면 내년도 본예산에 관련 예산을 반영, 1단계 정규직 전환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