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취약계층 등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이웃들의 복지서비스 확대를 위해 관내 20개 동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복지용 전기차를 보급할 예정이다.
전주시는 올해 정부의 복지허브화 동으로 선정된 노송동 등 완산구 11개 동과 진북동 등 덕진구 9개 동, 총 20개 동에 복지차량으로 전기자동차가 보급된다고 7일 밝혔다.
시는 현재 20개 동에 전기자동차를 보급하기 위한 국비(복권기금) 2억1000만원과 시비(2억1000만원) 편성이 완료된 만큼, 이달 중 환경부 보조금 예산(2억8000만원) 편성을 진행하고, 다음 달 중 복치차량을 보급할 계획이다.
시는 전기차가 보급되면 ‘전주형 동네복지(마을과 주민 주도)’ 사업의 쟁점인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한 복지차량으로 활용할 수 있어 홀로거주어르신 등 취약계층 주민들에게 더욱 신속하게 찾아가는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전기차 보급에 앞서 복지허브화 선정 20개 동에 차량 충전기를 설치할 계획으로, 지난 4~5일 이틀에 걸쳐 이들 동에 대한 현장실사를 마쳤다.
특히, 주민들의 삶과 밀접한 동 주민센터에 전기자동차 충전기가 설치되면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늘어나고 기존 이용자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사업시행자인 ㈜KT는 현장실사가 완료됨에 따라 조만간 환경공단에 충전기 보조금 신청을 위한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전주시 복지환경국 관계자는 “복지차량 전기자동차 지원으로 더욱 신속하게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강화와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시민의 복지체감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전기자동차가 보급되는 동은 노송동, 서서학동, 중화산1·2동, 평화1동, 서신동, 삼천1·2동, 효자1·2·3동 등 완산구 11개 동과 진북동, 인후1·2·3동, 덕진동, 우아2동, 호성동, 송천2동, 동산동 등 덕진구 9개 동이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