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한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제정책 방향이 IMF가 강조하는 포용적 성장에 부합하는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라가르드 IMF총재를 접견하고 경제정책 방향 등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정부는 '사람중심 경제'를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으로 정하고, 성장의 과실이 경제 전반으로 골고루 확산하는 소득주도형 성장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는 재정의 적극적 역할과 내수·수출 간 균형을 강조한 IMF의 정책 권고에도 부합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향후 IMF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고 “IMF가 포용적 성장 실현을 위한 정책제안과 연구활동을 확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라가르드 총재는 “경제성장의 혜택이 광범위하게 공유될 때 성장은 더 강화되고, 지속성이 있다”며 “한국의 공정경제 정책이 진입장벽을 낮춰서 유망기업의 신규진입을 촉진하고, 재벌의 과도한 시장지배를 막아 생산성을 제고하고 포용적 성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공정한 경쟁과 재벌개혁이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여 궁극적으로 기업에도 도움이 되고 성장잠재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과 라가르드 총재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증진과 성별 격차 해소가 매우 중요한 경제 정책 방향이라는 데 공감하고, 여성장관 30% 임명, 육아휴직 급여인상 등 최근 한국 정부의 정책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