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018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위해 조기 대응 체계 구축에 나섰다. 지난해 평가에서 1개 분야에서만 가등급을 기록하면서 전국 최하위 수준은 물론 최근 3년간 최악의 성적을 받은 때문이다.
11일 전북도는 내년도 지자체 합동평가에서 가등급 4~8개 획득을 목표로, 도전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정량지표에 대해서는 지난해 나·다등급을 받은 분야를 가등급으로 설정하고, 전체 순위를 1~2위로 끌어올리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지난해 다등급 및 하락등급 지표 51개에 대해 지난 8일 1차 점검을 실시했다. 또 부서장, 실국장, 부지사, 지사 등으로 이어지는 지휘체계별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수시 진행될 부서장 단위 점검에서는 시책단위 담당 지표의 목표 대비 추진실적 자체점검, 부진지표에 대해 부단체장 회의시 시군 실적향상 독려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매월 이루어지는 실국장 점검에서는 실국별 추진실적 자체점검 및 부진지표 독려를 통해 실적을 향상시키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안전관리, 규제개혁분야는 정량지표 비중이 90% 이상으로 실국장 역할이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오는 10월과 11월에는 지사·부지사 주재로 부진지표 대책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
정성지료 관리에 있어서는 합동평가 매뉴얼에 부합한 우수사례 적극 발굴, 증빙자료의 철저한 관리 등을 주문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는 합동평가 우수 성적을 위해 지난해부터 가등급 지표에 대해서는 BSC가점(부서장 0.2점, 팀장·담당자 0.4점)을 부여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지자체 합동평가 가등급 획득은 실국장의 의지와 노력도의 영향이 크다”면서 “평가분야별 담당 실국에서는 적극적으로 협조해 내년 평가에선 전북도가 모든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