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행정을 필요로하는 도내 11개 기관이 인권정책 협력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
21일 전북도는 ‘전라북도 기관·단체 인권협의회’ 발족회의를 개최했다. 인권협의회는 도민 인권향상과 보호를 위해 도내 기관·단체 간 정책연대 및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인권정책을 공유·소통하기 위해 구축됐다.
전북도를 중심으로 전북지방경찰청, 전북도교육청,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전라북도노인보호전문기관, 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 전북아동복지협회, 전라북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 다누리콜센터,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북평화와 인권연대 등 11개 기관이 참여한다.
이날 인권협의회 첫 모임에서는 각 기관·단체별로 추진 중인 인권관련 주요시책이나 사업들에 대해 공유하고, 분야별로 협력과 공동대응이 필요한 사업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노동·아동·청소년 등 인권침해 상담·조사 시 관련기관·단체의 전문가 참여, 국가인권위원회 전북사무소 설치에 대해 의견을 같이하고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인권협의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송일 행정부지사는 “현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국민인권 우선을 포함·강화하고 있는 만큼 실효성 있는 인권정책 수립과 추진을 위해서는 도내 기관·단체와의 정책공유와 다양한 의견수렴 및 토론의 기회가 많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