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 동안의 긴 추석 연휴가 마무리됐다. 재충전의 시간을 가진 청와대도 10일 본격적인 정상가동에 들어간다.

문재인 대통령은 연휴 기간 고속도로 교통통신원, 안동 하회마을 방문 등을 하며 국민 소통에 주력한 데 이어 9일에는 한글날 메시지를 전하는 것 외에 특별한 일정 없이 임종석 비서실장에게 현안 보고를 받으며 업무 복귀를 준비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전 수석보좌관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북핵과 통상문제, 야권과의 협치 등 국정 현안을 풀어 가는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무엇보다 북한의 ICBM급 추가도발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연휴기간에도 국가안보실은 평상시 근무태세를 유지하며 북한의 노동당 창건기념일을 전후한 도발 징후를 살피는 등 안보상황에 촉각을 세우며 문 대통령에게 상황보고를 해왔다.

추석 연휴 부상한 한미FTA(자유무역협정) 개정협상 문제도 숙제다. 일부 언론의 한미FTA 백기투항 보도에 대해 지난 8일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브리핑자료를 통해 “개정협상이 시작된 것이 아니며, 정부는 한미FTA 개정협상에 앞서 효과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기본 입장에 따라 그 결과를 미측에 설명했고, 공식 개정협상은 법적 절차를 완료한 이후 가능함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정감사에서 개정협상에 대한 야권의 공세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갈등을 겪고 있는 중국과의 관계 개선도 문 대통령에게는 고민거리 중 하나다.

야당과의 협치도 급하다. 추석 직전 야당 대표들과 만찬 회동을 물꼬를 튼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성이 그 실마리다. 내년 예산안과 각종 개혁입법안 처리를 위해서는 국회 야권의 도움이 절대적이기 때문이다.

‘마지막 퍼즐’이 완성되지 않은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의 마무리도 국회 동의절차가 절실하다. 박성진 후보자 낙마 이후 여전히 빈자리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선과 9개월째로 접어든 헌법재판소장 대행 체제도 제자리로 돌려놔야 한다.

안팎으로 산적한 국정 현안을 취임 5개월에 접어든 문 대통령이 어떻게 풀어갈지 국민의 눈과 귀가 쏠려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