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이 ‘내 고장 주소갖기 운동’과 ‘미전입자 전입’을 독려하는 등 인구 6만 회복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이는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와 청년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 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 졌다.

11일 군에 따르면 지난 3월 조직개편 때 인구정책 팀을 신설하고 본격적인 인구 늘리기에 집중하고 있다며 ‘함께 뛰는 고창, 고창사랑 인구 늘리기’를 적극 추진하면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인구늘리기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이런 노력을 통해 올해 행정자치부에서 시행하는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됐다”면서 “체계적인 인구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시책발굴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장기적인 로드맵 마련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내 고장 주소 갖기 운동을 통해 고창에 실제 거주하고 있으나 타 지역에 주소를 둔 미전입자를 집중 발굴 해 올 연말까지 고창군으로 주소를 이전 할 수 있도록 고창군 주소이전에 따른 혜택 홍보전을 전개하는 한편 공직자, 유관기관과 사회단체 구성원, 기업체 임직원, 마을 이장 등 모든 군민들이 주축이 된 전입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박우정 군수는 “고창군의 6만 인구 회복은 지역발전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제로 행정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군민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요하다”고 전제하고 “인구정책의 장기적인 종합대책 마련을 위해서는 각 세대별로 필요한 지원과 정책발굴이 중요하다"며 "특히 결혼과 출산의 어려움에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인구정책을 가다듬어 저출산 극복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