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개월째 공석인 전주교육대학교 총장 인선이 교육부의 늑장대응과 불필요한 절차로 기약 없이 미뤄지고 있다.

빠른 시일 내 국립대 총장 임용을 마무리하겠다던 교육부가 현재까지 총장 임용 후보자들의 적격 여부를 발표하지 않은데다, 대학에서 선출한 후보자를 대학이 또 한 번 확인하는 방안까지 마련해 선정이 더 늦어진다는 것.

전주교대가 후보자들이 적격일 경우 수용할지 말지 결정하는 방식을 현재까지 정하지 않은 것도 공석을 장기화, 대학의 중장기 발전방안 구축과 안정적인 운영을 가로막는다는 목소리가 높다.

교육부는 대학이 추천한 총장 후보자를 교육부가 임용제청하지 않아 공석인 전주교대 등 4개 대학에서 후보자들의 공백기 이력을 더한 추가서류를 받아 검토 중이다. 끝나면 ‘국립대 총장 임용제도 운영 개선방안’에 따라 교육부 재심의(1단계), 대학 의사확인(2단계), 교육부 조치(3단계)를 거친다.

교육부는 공석이 길어져 최대한 빨리 진행하겠다고 밝혔으나 후보자들의 적격 혹은 부적격을 판단하는 1단계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새 정부 들어 1급 고위공무원 인사를 비롯해 검증 대상이 많아 늦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1단계를 토대로 대학 입장을 정하는 2단계도 공석을 부추기고 있다. 후보자가 적격일 때 대학은 내부절차에 따라 수용여부를 결정하는데 전주교대는 절차를 논의하지 않은 상태다.

의사결정방법은 적격일 때만 필요한 만큼 교육부 결과가 나온 뒤 정해도 늦지 않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수용여부는 교육부에 1개월 내 회신해야 하고 교육부의 임용제청과정도 남아있어 서두르지 않으면 임용이 지연될 거란 게 중론이다.

대학이 자율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선출한 후보자를 다시 한 번 검증할 뿐 아니라 적격이든 부적격이든 공석을 가중시키고, 학교 발전을 저해하는 등 2단계가 불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은 건 이 때문.

교육부 관계자는 “장기공석사태가 오래돼 대학 구성원들이 많이 바뀐 상태다. 현재 구성원들이 이전 후보자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대학 의사를 존중한다는 취지며 신속하게 처리하려 노력 중”이라고 답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