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전라도 천년을 앞두고 전북도와 전남도, 광주시가 공동주최하는 ‘전라도천년 기념사업’이 본격화되고 있지만 국가차원의 관심과 지원은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전라도 랜드마크 조성과 같은 굵직한 사업들에 대한 국비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일회성·행사성 사업들로 채워진 ‘동네잔치’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에 전라도 천년의 위상과 지역민의 자존감을 높이고, 지역발전의 전환점으로 삼기 위해서는  국비 지원을 통한 경쟁력 제고가 수반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8일 전북도·전남도·광주시는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 한전 KDN 빛가람홀에서 ‘전라도 천년 D-1년’ 기념식과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전라도 정도 천년이 되는 2018년을 1년 앞두고 ‘전라도 천년의 발자취, 새로운 천년의 도약’을 주제로 마련됐다. 또한 이번 행사는 전라도 천년 기념사업 가운데 첫 번째 공식행사로 앞으로 천년 기념사업의 본격화를 예고하고 있다.
앞서 전북도·전남도·광주시는 지난 3월 7개분야 30개 시부사업으로 구성된 전라도 천년 기념사업을 확정했다.
7개 분야는 전라도 이미지 개선, 천년 문화관광 활성화 사업, 천년 기념행사, 학술 및 기념행사, 문화유산 복원, 천년 랜드마크 조성, 천년 숲 조성 사업 등이다.
이 가운데 전북도는 ▲전라도 천년사 편찬 ▲전라도 천년 기념 청소년 관광교류 ▲전라도 천년 광역투어버스 운영 ▲전라도 천년 기념식 및 문화행사 ▲전라도 미래천년 포럼 ▲전북도립미술관, 전라밀레니엄전 ▲전북도립국악원 ‘전라천년’ 특별공연 ▲전라감영 재창조 복원 ▲전라도 새천년 공원 조성 ▲국립 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 등 10개 사업을 추진한다.
핵심은 총사업비 450억원을 들여 전주 구도심 일대에 조성하게 될 ‘전라도 새천년 공원’으로, 이는 문재인 대통령 지역공약에 포함된 사업이기도 하다.
내년도 국가예산으로 기본설계비 10억원을 요구했지만 미반영됐다. 도에서는 지역특별회계 중 부처 직접편성 예산인 경제발전계정 추진을 건의했지만 문체부는 생활기반계정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생활기반계정은 도에 배정된 예산을 활용하는 것으로, 이럴 경우 결국 자체 예산으로 추진하는 셈이다.
기재부 역시 용역·투자심사 등의 사전준비기간이 부족한 만큼 기본 및 실시설계 등에 지방비를 우선 투입한 뒤 추후 국비 반영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 관계자는 “3개 시·도간 광역연계사업인 만큼 경제발전계정 반영이 필요하고, 전라도 천년의 위상에 걸맞는 국가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