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국립대병원의 PA 간호사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A(Physician Assistant)는 부족한 전공의(레지던트) 인력 공백을 메우려고 활용되는 진료지원 인력을 말한다.
24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10개 대학병원에서 근무라는 PA는 3230명으로 나타났다.
전북대병원에서도 현ㅇ재 257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는 서울대병원이 1075명, 부산대병원 587명, 경상대병원 460명에 이어 4번째로 많은 인원이다.
진료과목으로는 외과가 178명으로 가장 많았고 내과 127명, 흉부외과 68명, 산부인과 56명, 정형외과 48명, 마취통증의학과 42명으로 상대적으로 덜 선호하는 진료과목들이 주를 이뤘다.
의료현장에서 PA의 단순 행정업무 지원은 법적으로 문제 되지 않지만, PA가 의사의 지도와 감독 없이 의료행위를 하면 의료법 위반에 해당한다.
이에 노 의원은 PA 관련 실태조사와 의료인력 수급에 대한 근본적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 의원은 "PA가 수술실 보조, 시술, 처방까지 하고 있어 환자 건강권이 침해받고 있다"며 "근본적인 전공의 부족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진료 공백을 PA로 땜질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닌만큼 근본적이 문제 해결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신혜린기자·say32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