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정부와 산업은행에게 글로벌GM의 한국철수와 군산공장 폐쇄 등을 막는 역할을 촉구했다.

도의회는 산업은행과 한국GM이 체결한 주총특별견의안에 대한 비토권과 합의서 효력이 이달 말 만료되면서 한국철수 또는 공장폐쇄를 감행해도 정부의 개입수단이 전혀 없다며 ‘한국GM 관련 정부와 산업은행의 역할 강조 촉구 결의안’을 통과 시켰다.

도의회는 “10월 만료되는 비토권은 존중되어야 한다”면서도 “기업이 주요하게 활동하는 국가나 지역의 의견이 깡그리 무시되어서는 안된다”고 했다.

이 같은 불안감은 글로벌GM이 호주와 러시아, 인도에서 수행한 구고조정의 형태가 국내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새로 취임한 카젬사장은 GM인도 공장을매각 및 내수를 포기하고 수출용을 전환한 장본이기 때문이다.

도의회는 “한국GM이 있는 군산 등은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군산공장은 직접고용 인력만 2600여명이며 협력업체 136곳에 근로자 8500명에 이르고 있다. 전북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군산공장의 어려움은 지역경제의 어려움이며, 타 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또한 매우 크다”며 “한국GM 경영상황과 판단이 그대로 한국경제의 검은 그림자가 되도록 방치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정부와 산업은행은 최소한 안전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