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72년 건립된 전주교도소의 이전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법무부가 이달 12일 전주교도소 신축사업 도시관리계획 결정 입안 제안서를 전주시에 제출, 교도소 이전사업에 대한 법적·행정적 절차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전주교도소는 45년 전 도시외곽인 현 평화동에 둥지를 틀었지만 도심 개발로 인한 주민 불편과 도시확장 등 문제로 이전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30일 김승수 시장과 김명지 시의장, 구지서 전주교도소장, 허영 작지마을 주민대표 등은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002년 전주시가 법무부에 교도소 이전사업을 최초 건의한 이후, 사업이 15년만에 본궤도에 오르게 됐고, 향후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올 연말까지 도시관리계획 결정(안)에 대한 주민 공람공고와 설명회,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내년부터 기본설계용역과 실시설계 등을 거쳐 오는 2019년 토지보상, 2020년 초 착공, 2021년 말 완공할 방침이다.
주민보상은 직접보상과 이주단지 조성 보상 등을 놓고 조율 중이며, 기존 부지는 주민 체육시설 조성 등 여러 방안을 놓고 정부와 협의할 예정이다.   
그동안 시는 전주교도소 이전을 위해 2002년 법무부 건의 이후 후보지 조사와 주민공청회, 2차례에 걸친 희망지역 공개공모를 통해 후보지를 찾았지만 주민 반대와 신청지역의 자격요건 미 충족 등 번번이 사업이 무산돼왔다.
이어 민선6기인 2014년 11월 현 전주교도소 뒤편(set-back)인 평화2동 작지마을 부근을 법무부에 추천, 주민의견청취와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이듬해 3월 이전부지로 최종 확정했다.
김명지 시의장은 “기존 교도소 부지 활용 등에 대해 행정과 깊은 고민을 하겠다”고 말했고, 김승수 시장은 “교도소 이전사업은 전주 서남부권 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며 유관기관, 지역주민, 정치권 등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은 오는 2021년까지 약 1500억 원을 들여 평화2동 작지마을 일원에 신축하는 것으로, 이전사업 용역비 13억원이 정부예산안에 반영됐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