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내년도 지자체 합동평가 성적 향상을 위해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올해 합동평가 결과 9개분야 가운데 1개분야에서만 ‘가’등급 획득하면서 명예회복의 필요성이 간절하기 때문이다.
30일 전북도는 김송일 행정부지사 주재로 2018년 지자체 합동평가 대비 부진지표 추진실적 점검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153개 정량지표 가운데 목표달성률 85%에 미치지 못하는 22개 부진지표에 대해 부진사유를 진단하고, 실적제고를 위한 방안 마련을 논의했다.
소관 실국별로는 기획조정실 3개, 자치행정국 1개, 농축수산식품국 3개, 문화체육관광국 1개, 환경녹지국 4개, 복지여성보건국 5개, 대외협력국 1개, 도민안전실 4개 등이다.
특히 도는 평가결과 향상을 위해 지속지표(123개)는 전국 도단위 1위 실적의 100~110% 수준으로, 신규지표(43개)는 도내 상위 3개 시군의 평균값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신규로 추가되는 2개 분야에서는 반드시 가등급을 획득하고, 올해 가등급 분야는 등급 유지, 나~다등급 분야는 1~2단계씩 상승이라는 분야별 달성목표를 설정하고 실·국장 책임관리제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다 평가지표의 70% 가량을 시·군에서 차지하는 만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낸다는 전략이다.
실제 도는 올해부터 행안부 재정교부금을 평가결과에 따라 시·군에 차등지급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교부금의 50%만 인센티브로 지급했던 것과 달리 올해부터는 전액을 시·군 인센티브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시군별 추진상황, 부진지표 실적제고 방안 공유 등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평가지표별 비중이 높은 시군을 집중 관리하고 있다”면서 “내년 평가에서는 훨씬 향상된 성적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