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다음주 10일 의회사무처와 도교육청을 시작으로 진행되는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잔뜩 벼르고 있다.

31일 도의회 상임위원회가 전북도와 도교육청에 요구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행감을 통해 수확물을 거두려는 강한의지로 보인다.

전북도의회 각 상임위별로 전북도와 전북도교육청 소관 실국에 요구한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는 공직 비위관련 투서, 진정 등 접수 및 처리실적을 비롯해 민선6기 핵심공약인 삼락농정과 토탈관광, 탄소산업에 대한 질의가 예상된다.

전북도교육청도 김승환 교육감 8년에 대한 자료요구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교육위원회는 성추행 등 최근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거나 언론에 보도된 사항까지 자료로 요구해 국회 국정감사에 이은 행감에서도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교육위는 전북교육청에 매년 중복․반복되는 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개선실적 자료도 요구해 지난 3년간 의회의 지적을 도교육청에서 얼마나 반영, 개선했는지 보겠다는 의지다.

또 교육위 요구 자료를 보면, 교권침해 발생현황, 혁신학교 운영과 평가결과, 교원승진 규정의 최근 변경된 주요내용, 학생 자살현황, 초중고 폭력발생, 학력신장 전담기구 설치현황과 추진성과 및 문제점 등이다.

전북도는 전북연구원의 민선5기 이후 대중국, 일본 관련 연구실적, 중앙과 전북도, 전북도와 시군 인사교류 실적, 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사업, 아동학대, 연도별 일자리 창출성과 및 지원사업 실적 등이 쟁점으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의원들이 표를 의식해 예전만 못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는 지선을 앞둔 회기에서 반복되었기 때문에 이번 행감도 수박 겉핥기에 그칠 것이라는 것이다.

황현 의장은 “의회 행감은 전북도와 전북교육청에 대해 도민을 대신해 잘 못된 부분을 바로잡는 기회”라며 “내년 지선에서 도민들로부터 평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내실 있는 행감이 될 것”이라고 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