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국 산지 평균 쌀값이 15년만에 큰 폭으로 오르고 있는데도 발 빠른 대처를 하지 못해 제값을 받지 못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80kg 쌀 가격(25일 기준)은 15만1000여원으로 지난해 같은 시기보다 16.6%나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수확기 쌀값이 오른 것은 지난 2002년 이후 처음으로 수확기 가격이 지난해 12만900원대 보다 16.6%나 올랐다. 지난 2012년 17만원대까지 상승했던 산지 쌀값은 이후 계속된 풍년과 쌀 소비량 감소로 4년간 무려 20%나 하락했다.
특히 지난해 10월 가격이 20년전 가격 수준인 12만원대로 폭락하면서 농가의 심리적 마지노선인 13만원 선 마저 무너져 농가 경제사정이 말이 아니었다.
이처럼 쌀값이 오르게 된 것은 정부가 올해 공공비축미와 시장격리물량 등 추곡수매 물량을 크게 늘린데 따른 기대감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정부가 통상 7월경 수매하는 시장격리곡을 올해는 앞당겨 연초에 사들이면서 시중에 2016년산 쌀이 일찍 소진된 점도 쌀값 인상을 부채질했다.
그런데 제값받는 쌀값으로 삼락농정을 약속했던 전북도의 대책은 도내 농민보기 부끄러운 실정이다.
전북도가 도내에 소재한 RPC37개소 중 농협 RPC 20개소를 대상으로 산지 쌀값을 조사한 결과 80kg 쌀 가격이 14만8752원 수준으로 파악했다. 이는 전국 쌀 평균 가격에 한참을 못 미친다.
특히 산간지역에 취한 도내 동부권 쌀 가격은 14만원을 기록하는 곳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쌀 재고는 전국적인 현상인데도 전북도는 재고와 과잉생산만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올해 역시 재고문제가 해소되지 않아 RPC로서도 재고부담을 덜지 못해 RPC별로 가격차이가 있다고 떠넘기고 있다.
전북도가 정부의 선제적 대응으로 제값받는 쌀값 정책에 호기가 왔음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삼락농정 성공은 농도전북에서 쌀값에 달렸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전북도가 중간상인 RPC에 대해 제대로 관리와 감독은 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 재고량과 과잉생산을 핑계대고 산지에서 벌어지는 가격결정을 전북도가 파악조차 못하고 있다. 누구를 위한 전북농정인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