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이 중소업계의 주요 이슈로 떠오르면서 도내 중소기업과 근로자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근로복지 향상과 신규일자리 창출이라는 긍정적인 요인과 함께 기업 부담 가중 및 근로자 수당 감소 등 부정적인 측면도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정부는 내년부터 주당 최대 근로시간을 52시간으로 명확히 하는 행정해석 추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주일은 토요일·일요일을 뺀 5일’이라는 기존 해석에서 ‘일주일은 7일’로 변경하는 것이 추진안의 골자다.
 현행 근로기준법상 주당 최대 근로시간은 주 40시간에 연장근로 12시간을 더한 52시간이지만 현재는 ‘일주일은 토요일·일요일을 뺀 5일’이라는 행정해석에 근거, 토요일·일요일 각 8시간씩 16시간을 추가해 68시간까지 일할 수 있다.
 이처럼 근로시간 단축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지만 정작 도내 산업 현장에서는 다양한 반응들이 나오고 있다.
 전북 완주테크노밸리 산업단지에서 자동차부품을 제조하는 A업체 대표는 근로시간단축 논의에 대해 “현장을 정말 모르는 소리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실제로 근로시간이 단축 되더라도 중소기업에서 일자리가 얼마나 늘어날지 모르겠다”며 “매년 최저임금이 오르고 있는데 근로시간마저 단축되면 생산량도 줄어들어 도내 중소기업들은 더욱더 힘들어 질게 뻔하다”고 한탄했다.
 플라스틱 용기를 제작하는 B업체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B업체 대표 역시 “근로시간을 단축하면 일의 능률이 높아져 장기적으로 매출이 오를 거라는 말이 있지만, 매출 상승도 보장할 수 없는 상태에서 최저임금마저 올랐기 때문에 신규 채용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잔업과 특근 등 각종 수당에 의존하던 생산직 관련 근로자들은 근로시간 단축에 적잖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완주산업단지 현대차 하청업체에 다니고 있는 김 모씨(32)는 “본래 기본급여보다 잔업이나 야간 등 추가 근무수당이 적게는 몇십 만원에서 많게는 100만원 이상 많았다”며 “근로시간 단축으로 당장 월급이 줄게 될 꺼 같아 주변 동료들도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근로시간 단축이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내 C업체 관계자는 “당장은 기업 운영에 부담이 될 수 있지만 근로시간 단축 시 복지 문제로 이직이 심한 지역 중기들의 문제가 일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며 “신규 인력 채용을 통해 침체된 기업 분위기가 활기를 띠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완주 현대차 전주공장에 다니고 있는 이 모씨(38)는 “내년부터 근로시간 단축이 시행될 경우 평일 저녁은 물론 주말에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게 돼 기대가 된다”며 “줄어든 임금은 최저임금 인상 등을 통해 향후 어느 정도 적정 수준으로 조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중기중 전북본부 관계자는 “근로시간 단축을 실행하더라도 단계적으로 적용하고, 중소기업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별도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