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내년부터 고등학교 무상급식을 전면 추진한다.

지난 2011년 초등학교에 이어 2012년 중학교에 무상급식 지원이 도입된 이래 7년 만에 도내 632개 학교, 21만명의 모든 학생이 무상급식 지원의 혜택을 받게 될 전망이다.

강승구 전북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지난 17일 도청 기자실에서 “최근 고교 무상급식 실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일부 시·군에서 개별적으로 고등학교 무상급식을 추진함에 따라 시·군 간 또는 도시와 농촌 간 고교 무상급식 차별을 없애기 위해 전면적인 무상급식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전북지역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전면 무상급식이 실시되고 있지만 14개 시·군 가운데 전주, 군산, 익산, 남원, 김제시 등 5개 지역 고등학교의 경우 농어촌 등 일부만 실시되고 있다.

실제 전주시의 고등학생 무상급식비율은 26.3%에 그치고 있으며, 군산 29.9%, 익산 39.8%, 남원 45.7%, 김제 64.6%다. 학생수로 보면 총 3만4606명이 무상급식에서 제외되면서 시민단체와 도의회 내에서 전면 확대 요구가 계속돼 왔다.

앞서 전북지역 고등학교 전면 무상급식 실현을 위해 발족된 ‘전북 5개 도시지역 고교 무상급식 실현 운동본부’는 고교 무상급식이 100% 이뤄질 수 있도록 촉구한 바 있다.

이들은 도내 249개 학교 초·중·고등학교 학부모 대표 224명이 참여한 단체로 내년도 전북도청, 교육청, 5개 시·군 예산에 고교 의무급식 100억원이 편성될 수 있도록 10만명 서명운동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전북도의 무상급식 확대 결정에 따라 다음주부터는 전북교육청 그리고 일선 시·군과 재원 부담 등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초·중학교는 교육청 50% 도와 시·군이 각각 25%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고등학교는 교육청 50% 시군 50% 비율로 무상급식을 지원해 왔다.

도는 재원 분담과 관련해 추가로 부담해야 할 자치단체의 부담이 만만치 않아 아직은 확정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도는 2018년 초·중·고 무상급식 전면 확대를 위해서는 내년 도와 시·군 예산에 반영돼야 한다고 보고 협의를 서두른다는 방침이다.

강승구 전북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고교 전면 무상급식에 필요한 재원은 전북도와 일선 시·군, 도 교육청이 일정 비율로 분담하게 될 것”이라며 “원활한 추진을 위해 일선 시·군과 교육청과의 긴밀한 협조를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