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부터 시작된 전주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첫 날, 의원들은 민선 6기 들어 만들어진 시민소통담당관실의 대부분의 업무가 타 부서와 중복되고, 모호하단 점을 지적했다.
이와 함께 책 읽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코자 지난 9월 개최된 ‘2017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전주시의 ‘보여주기 식 전시행정’으로 절반의 성공에 불과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전주시의회는 이날 시 공보담당관실을 시작으로 감사담당관실과 시민소통담당관실, 시민안전담당관실, 시설관리공단, 기획조정국(도서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김남규 의원은 시민소통담당관실이 총괄하고 있는 민선6기 전주시경관위원회의 부실운영을 질타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15년 5월29일부터 지난 3월29일까지 총 61회의 시 경관위원회의 회의가 개최됐으나 이 중 51회는 성원이 되지 못한 채 회의가 열리는 등 상습적인 부실회의가 이어진 점을 따져 물었다.
또한, 전주시 경관조례에 의해 주요한 경관 및 디자인 등의 기본계획 심사가 몇몇 소수에 의해 운영되는 관행이 수년째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민선6기 경관사업 부실의 원인 제공은 다름 아닌 위원회에서 발생되고 있음을 설명했다.
김순정 의원은 “시민소통담당관실의 업무가 타 부서와 중복되는 경우가 상당하고, 시민소통이 단순 ‘홍보’를 말한다면 공보담당관실의 업무와 다를 것이 무엇이냐”며 “이 참에 없애는 건 어떠냐”고 강도 높은 비판을 가했다.
서난이 의원은 “민선6기 대표 사업인 ‘다울 마당’이 조례 상 의견수렴만 가능한 상태로 위원들의 전문가 풀도 약하다는 지적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뒤 “현재 6회를 맞고 있는 원탁회의 또한 시민들의 피로감이 높아지고 있음을 파악하고, 사업추진에 있어 우수정책으로 선정된 의견을 대입시키는 등 참여 체감효과가 뒤따라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남규 의원은 총 사업비 6억3500만원이 투입돼 지난 9월 개최된 ‘2017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시민참여 부족 속에 절반의 성공에 그치는 등 전형적인 ‘전시행정 반복’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의 이유로, 동문 책 거리를 통한 전주근대책문화거리 등의 장소 마케팅에 의한 행사가 없었고, 많은 경기전 부스 중 전주시립도서관 및 작은도서관 등 시민이 참여하는 부스가 설치되지 않은 점 등 ‘전주만의 차별성 부각’ 실패를 언급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