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장애인 복지수준이 2년 연속 전국 최하위를 기록해 사회적약자에 대한 복지시스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장애인들의 복지 개선 시책을 이어가고 있지만 지속적인 투자와 사회 편견을 없애려는 노력을 통해 불명예를 벗어나기 위한 정책마련이 시급하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21일 발표한 ‘2017년 전국 시·도별 장애인 복지·교육 비교 조사’ 결과를 보면 전북은 장애인 복지 분야에서 ‘분발’, 장애인 교육 분야에서 ‘양호’ 평가를 받았다. 이번 평가는 17개 시·도의 장애인 복지·교육 수준을 우수, 양호, 보통, 분발 등 4단계로 분류했다.

전북은 이번 복지 분야 평가에서 세종과 경남, 전남과 함께 가장 낮은 점수로 최하위 지역으로 분류된 데 이어 2년 연속 분발등급에 포함돼 보다 적극적인 분발이 요구된다.

전북은 세부 항목인 ‘활동지원서비스’ 항목에서 이용비율과 평균급여량 모두 ‘분발’ 등급에 포함돼 활동지원 급여 확대 노력이 요구됐다.

또 장애인 1인당 자립생활센터 및 탈시설 지원액’에서도 4년 연속 ‘분발’ 등급에 이름을 올렸고, ‘장애인 특별운송수단 운영 수준’에서 100% 의무 목표는 달성했으나 타 지역에 비해 낮은 수준을 기록하며 ‘분발’ 등급으로 분류됐다.

‘저상버스 확보 수준’에서는 등록 장애인 1만명 당 13.82대 미만의 저상버스를 확보하고 있어 3년 연속으로 ‘분발’ 등급을 받았다.

반면 ‘민간부분 장애인 고용률’은 3년 연속 ‘우수’ 등급을 받으며 민간부분 장애인 고용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북은 장애인 교육수준은 ‘학급당 특수학교 대상자 수’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 평균 이상을 기록하며 전년(보통)보다 한 단계 상승한 ‘양호’ 등급을 받았다.

특히 ‘통합교육 학생 비율’ 항목에서 전북은 전국 평균인 71.70% 보다 높은 87.58%를 기록하며 4년 연속 최하 등급인 ‘분발’에서 ‘우수’ 등급으로 향상됐다. 지난해 ‘우수’ 등급을 받은 ‘고등부 졸업생 진학 및 취업 비율’은 한 단계 하락한 ‘보통’ 등급을 받았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관계자는 “전북과 전남 등 농산어촌 특성상 장애인 복지 수준이 최근 2년간 하위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며 “지역의 특성에 맞는 정책적 과제를 마련하고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